본문 바로가기
뉴스레터/트렌드 뉴스

[도서] 대한민국 19대 대통령은 누구? 책으로 만나보는 대선후보들

by 스마트시티


대한민국 제19대 대통령을 뽑는 선거가 카운트다운에 들어갔습니다. 대선이 치러질 5월 9일까지 남아 있는 시간은 이제 25일여. 우리에게 주어진 소중한 한 표를 제대로 행사하기 위해 후보에 대한 꼼꼼한 검증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시작될 TV토론과 함께 후보를 제대로 만나볼 수 있는 방법이 또 하나 있는데요. 바로 대선후보들의 책을 통해 그들의 생각이나 사상을 확인해 보는 겁니다.




《대한민국이 묻는다》의 저자, 문재인


첫 번째 소개할 책은 민주당 문재인 후보의 《대한민국이 묻는다》입니다. 올해 1월 발간된 이 책은 문형렬 작가가 문 후보와 진행한 인터뷰를 정리한 대담집입니다. 기억, 동행, 광장, 약속, 행복, 새로운 대한민국 등 6개의 주제로 문 후보의 어린 시절부터, 그동안 만나온 사람들, 현재 대한민국의 문제점과 해결책, 그가 설계하고 있는 대한민국의 청사진을 담았습니다. ‘문재인을 이해하기 위한 핵심 키워드 25’에서는 개헌, 사드 배치, 호남 민심 등 첨예한 주제를 묻고, 문 후보의 솔직한 답변을 수록하기도 했습니다. 문 후보는 이 책 외에도 지난 3월 23일에는 심리학자 이나미 씨의 시선으로 문재인을 분석한 《운명에서 희망으로》라는 저서를 발간하기도 했습니다.




《안철수의 생각》의 저자, 안철수

2012년 대선 당시, 안철수 후보는《안철수의 생각》이라는 도서를 통해 대권 도전을 공식화했습니다. 이 도서는 제정임 세명대 저널리즘스쿨대학원 교수와 안 후보의 대담 형식으로, 서울대학교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이었던 안 후보의 정치 참여에 대한 고민을 비롯해 그의 청년 실업, 공교육 붕괴 등에 대한 견해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다른 후보와 달리 올해 대선을 앞두고 새 책을 내지 않은 안 후보. 그러나 지난주 4월 7일 《4차 산업혁명과 안철수》가 발간되었습니다. 이 책에서는 문형남 교수와 안 후보의 대담과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주도 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안 후보의 대한민국 미래 혁신 플랜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홍준표가 답하다》의 저자, 홍준표


지난 3월 31일, 대선을 한 달여 앞두고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의 《홍준표가 답하다》가 발간되었습니다. 홍 트럼프, 막말 정치인, 경남도 지사, 무상급식, 모래시계 검사 등의 키워드로 우리에게 알려져 있는 홍 후보. 엮은이인 동서대학교 김대식 교수는 홍 후보의 이러한 단면들뿐만 아니라, 홍 후보의 여러 가지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이 책을 출간했습니다. 김대식 교수와 홍준표 후보의 인터뷰 형식으로 구성된 이 책은 홍 후보의 일대기와 대선후보로서의 공약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심상정, 이상 혹은 현실》의 저자, 심상정


한국의 대표적 노동운동가인 정의당 심상정 후보 역시 새 책을 내 놓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그동안 출간한 저서가 몇 권 있습니다. 가장 최근작인 2013년《실패로부터 배운다는 것》에서 진보를 향한 편견과 오해, 한계에 대한 심상정의 해답과 정치와 노동운동, 사회경제적 민주화, 복지국가 등에 대한 심 후보의 고민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2010년 발간된 《심상정, 이상 혹은 현실》은 22명의 필자가 22가지의 시선으로 심상정을 파헤쳤습니다. 임순례 영화감독, 친언니, 정태인 연구소장, 시골의사 박경철, 배우 오지혜, 패션 칼럼리스트 심우찬 등 각개각층의 사람들의 눈으로 본 심상정을 만날 수 있습니다. 심 후보는 우리 시대의 이상일까요 현실일까요? 책을 통해 직접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나는 왜 정치를 하는가》의 저자, 유승민


유승민 후보가 쓴 첫 번째 책 《나는 왜 정치를 하는가》. 대선을 앞두고 지난 4월 7일, 드디어 세상에 나온 이 책은 그동안 유 후보의 정치 인생과 정치 철학, 그리고 그가 생각하는 민주공화국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책을 통해 유 후보가 어떻게 정치를 시작하게 되었는지, 그동안 어떻게 정치를 해왔는지, 왜 아직도 정치를 하고 있는지, 그가 꿈꾸는 정치는 무엇인지 등을 확인해 볼 수 있는데요. 이 외에도 유 후보가 프란치스코 교황의 팬이 된 이유, 육군 병장 출신인 그가 3성 장군 출신의 경쟁자를 꺾고 국회 국방위원장이 될 수 있었던 일화 등 재미있는 에피소드를 담아내 흥미를 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