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레터/트렌드 뉴스

[정보] 4차 산업혁명이란? 현재 진행형의 미래!

by 스마트시티

 


최근 가장 많이 화제가 되고 있는 4차 산업혁명. 인공 지능(AI), 사물 인터넷(IoT), 빅 데이터, 로봇, 모바일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이 사회경제 전반에 영향력을 발휘하며 혁신적인 변화가 일어나는 차세대 산업혁명을 일컫는 말인데요. 이미 시작된 4차 산업혁명, 우리가 맞이해야할 아주 가까운 미래의 모습은 어떤 것일까요?

 

 


‘융합’과 ‘연결’이 핵심 키워드

우리는 지금까지 1780년대 영국에서 시작된 기계화, 증기기관으로 대표되는 1차 산업혁명, 1870년대 전기를 이용한 대량생산의 2차 산업혁명, 1970년대 인터넷으로 대표되는 정보화·자동화의 3차 산업혁명을 거쳐 왔습니다. 그리고 4차 산업혁명이 현재 우리 눈앞에 펼쳐지고 있습니다. 로봇이나 인공지능, 가상현실이 사람들의 삶 속으로 깊숙이 들어오고, 일상화되는 시대가 열리고 있는 것인데요.

 

 

3차 산업혁명이 정보통신기술 위에서 발현되었다면, 4차 산업혁명은 이를 기반으로 한 단계 더 진화한 것으로 관련 산업 및 서비스 분야가 더욱 광범위해 집니다. 4차 산업혁명은 융합과 연결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디지털 기술, 생명과학 기술, 물리학 기술이 분야를 넘나들며 융합해 새로운 분야가 탄생됩니다. 또한 이를 언제 어디에서든 디지털 네트워크에 연결해 활용할 수 있는 시대가 열립니다. 또 다른 특징은 바로 빠른 확산성입니다. 새롭게 탄생한 기술 하나가 어느 순간 기존의 생활방식이나 사회질서를 완전히 뒤바꿀 수도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 일자리 전망

본격적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 하면, 현재의 직업 중 절반이 사라질 것이라는 전망이 있습니다. 지금부터 10년 후까지 이에 대한 대비를 하지 못하는 국가와 기업은 큰 위기를 맞이하게 될 거라고 하는데요. 미국, 독일, 중국, 일본 등 벌써 전 세계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살아남기 위한 준비에 들어갔습니다. 전통적인 제조업이 강한 우리나라도 이에 대한 철저한 준비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궁극적으로 인공지능, 로봇, 생명과학, 3D프린팅, 드론 등이 사람들의 일자리를 대신할 것입니다. 사실 20세기 후반부터 인간의 노동력을 대체하는 기계들이 산업현장에 투입돼 왔는데요.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되면 인공지능 로봇이 모든 산업분야로 확대될 전망입니다. 세계경제포럼은 보고서 《일자리의 미래 The Future of Jobs》(WEF, 2016)에서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상당수의 직업이 사라지고, 새로운 일자리가 만들어진다고 전망했습니다.


인공지능은 특히 서비스 종사자, 영업 판매, 사무 종사자, 생산직, 운반직 등을 빠르게 대체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전문직으로 분류되는 의사, 약사, 변호사, 세무사 같은 직업군도 이에 포함돼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열린 자세로 맞이하는 스마트한 세상

그러나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암울한 것만은 아닙니다. 새로운 환경에 필요한 새로운 일자리가 창출될 것이며, 인공지능은 사람들의 업무와 생활을 돕는 방식으로 진화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은 좀 더 편리하고 윤택한 삶을 살게 될 것이며,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한 차원이 다른 삶을 누리게 될 것입니다.

 

 

또한 중소기업이나 스타트업 기업에게는 4차 산업혁명이 아주 좋은 기회가 되어줄 것입니다. 관련 기술에 대한 투자가 늘어날 것이고, 아이디어 하나만으로 탄생한 새로운 기술이 엄청난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2016년 한국고용정보원은 인공지능과 로봇이 인간의 일자리를 대체하지만, 중요한 의사 결정과 감성에 기초한 직무는 여전히 인간이 맡게 될 것이라며, 그 영역은 사회적인 합의가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이처럼 빠르게 진행되며 현실화 되고 있는 스마트한 세상, 암울한 전망보다는 이를 적극적으로 맞이해 더 나은 삶을 위한 도구로 활용하는 것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