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레터/트렌드 뉴스

[생활] 새해결심, 작심삼일은 이제 그만!

by 스마트시티

 

2016년, 붉은 원숭이의 해가 시작됐습니다. 새해를 맞이해 다양한 신년계획을 세우신 분들, 많을 텐데요. 일주일 정도가 지난 지금, 잘 실천하고 계신가요? 작심삼일을 피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이고 실천 가능한 계획을 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금연, 다이어트, 목돈 마련 등... 대표적인 새해계획을 지킬 수 있는 꿀팁과 효과적인 신년계획 세우는 방법들을 만나 봅니다.

 

 

금연, 담배도 끊고 건강도 챙기고~

 

 

새해에 가장 많이 하는 결심 중 하나가 바로 금연. 담뱃값이 오른 작년 1월의 경우 경제적인 이유가 더해져 많은 사람들이 금연을 계획했었는데요. 실제로 전년도의 같은 기간에 비해 담배 판매량이 절반 정도로 줄어 들었었지만 2월에는 3분의 2, 3월에는 평년 판매량에 근접하며 다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습니다. 담뱃값 인상에 따른 금연 열풍이 반짝 효과에 그쳤다는 뜻인데요. 이처럼 금연은 쉽사리 지키기 힘든 대표적인 새해계획 중 하나입니다.

 

-술자리 피하기

금연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철저한 금연 계획과 환경조성이 중요한데요. 우선 금연을 시작했다면 당분간 술자리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담배를 피던 사람들이 가장 흡연 욕구를 참기 힘든 때가 바로 ‘술자리’이기 때문이죠. 실제로 술을 마시면 이성적인 판단을 담당하는 특정 뇌부위, 전두엽이 마비되면서 자제력이 떨어지게 되는데요. 만약 흡연욕구를 참더라도 스트레스를 풀 다른 방법을 찾게 되기 때문에 폭음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커져서 술자리 참여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청결한 구강상태 유지하기

입속을 청결하게 하는 구강관리도 금연에 큰 도움이 됩니다. 보통 식후에 입안이 텁텁해서 담배를 많이 찾게 되기 때문. 입 안을 상쾌하게 만들면 담배 생각이 자연스럽게 줄어들 수 있는데요. 양치질을 자주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금연 중에는 식사 후 뿐만 아니라 간식을 먹었을 때, 저녁에 잠들기 전에도 이를 닦으면 더욱 효과적인데요. 치과에서 스케일링을 받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또한 평소 구강청결제로 입안을 자주 헹구고, 자주 물을 마시면 흡연 욕구를 줄일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어렵지 않아요~

 

 

많은 여성들이 신년 계획으로 손꼽는 다이어트! 체중 감량을 계획할 때는 무엇보다 달성해야 할 목표 체중과 다이어트 방법을 너무 막연하게 잡지 말아야 하는데요. 라이프스타일, 평소 식단 등을 고려해 현실적인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무리한 다이어트 계획으로 무작정 굶거나 극단적으로 식사량을 줄이는 것은 건강도 해치고, 장기적으로 봤을 때는 요요현상을 가져와 체중 감량에 실패하게 만들 가능성이 높습니다.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간단한 운동하기

만약 바쁜 일상으로 헬스장, 수영장 등을 이용하기가 부담된다면 간단한 운동을 통해 다이어트를 실천해보는 건 어떨까요. 생활 속에서 간편하게 하는 운동을 찾는 분이라면 강도가 낮지만 오래 실천할 수 있고, 부상위험도 적은 ‘걷기 운동’이 좋습니다. 특히 걷는 속도를 수시로 바꿔 걸으면 운동 효과가 배가 되는데요. 평소 일정한 속도로 걷는 것보다 속도를 바꿔 걸어주면 최고 20%까지 칼로리 소모가 증가합니다. 중간 중간 순간적으로 멈췄다가 다시 걷거나, 지그재그로 걷는다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식이요법을 통해 다이어트 효과 높이기

간단한 식단 조절을 통해서도 손쉽게 다이어트를 실천할 수 있는데요. 다이어트 시에는 저지방 고단백 식품으로 식단을 구성해 먹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소화 흡수가 느려 포만감을 오래 지속시키기 때문이죠.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닭가슴살을 비롯해 대두로 만든 두부나 계란, 황태, 고등어, 대게 등이 있습니다. 또 음식을 먹을 때는 한꺼번에 많이 먹는 것 보다는 조금씩 자주, 천천히 꼭꼭 씹어 먹는 것이 소화에 좋습니다. 특히 불규칙한 식사는 다이어트의 적이므로 규칙적인 식사를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저축, 올해는 부자 되세요~

 

 

목돈마련의 목표를 가진 분이라면 가장 먼저 나의 수입과 지출을 꼼꼼히 기입하는 가계부를 작성해 보는 건 어떨까요. 가계부를 쓰면 나의 소비 패턴을 쉽게 파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과소비 확인과 내가 줄여야 할 지출을 한 눈에 알아볼 수 있기 때문인데요. 이외에도 보다 효율적인 저축 계획을 세울수 있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지 살펴봅니다.

 

-적당한 금액과 기간 설정하기

저축을 계획할 때는 구체적인 목표 금액을 정해놓는 것이 좋습니다. 종잣돈, 결혼자금, 내 집 마련 자금 등 필요에 따라 목표금액도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우선 어떤 목적으로 돈을 모을 것인지를 선택해야 하는데요. 또 목표를 정할 때는 물가상승 부분도 반드시 감안해 적절한 목표금액을 설정해야 합니다. 또 금액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구체적인 기간을 정하는 것인데요. 목표기간 없이 다 모아질 때까지의 ‘아니고 말고’ 식의 저축은 의지력을 약하게 만들어 지속적인 실천을 어렵게 합니다.

 

-주거래 은행 이용하기

금전 계획을 세웠다면 주거래 은행을 정해 혜택을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주거래 은행을 통하면 금리 우대, 수수료 면제 등 각종 혜택을 받을 수 있어, 저축에 도움이 되는데요. 만약 금융상품에 가입한다면 가입목적, 금액, 만기 등에 따라 적합한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정기 적금보다 정기 예금 이자율이 높으며, 예치기간이 길수록 이자율이 높아집니다. 또한 금융회사마다 제공하는 문자(SMS) 알림 서비스를 이용한다면 정기, 예․적금 등의 금리 변동, 수익률, 만기 등의 정보를 접할 수 있습니다.

 

 

 

목표달성을 위한 첫걸음! 체계적인 새해계획 세우는 법

 

 

1. 내면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기

만약 주변의 압박이나 사회의 시선 때문에 마지못해 계획을 세웠다면 목표 달성에 실패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나에게 정말 필요하고 이루고 싶은 목표인지를 생각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나에게 맞는 목표 세우기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미 성공한 사례의 습관이나 방식을 따라 계획을 세우는 경우가 많은데요. 각자의 생활패턴, 습관이 다르기 때문에 나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응용된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3. 단순하고 명확한 목표 설정하기

지나치게 큰 목표를 설정하면 심리적으로 압박감을 느껴 실패할 가능성이 커지는데요. 특별하고 실행하기 어려운 목표보다는 작고 도달 가능한 목표를 세운 뒤, 생활 습관을 바꾸는 등의 작은 변화를 지속적으로 실천해야 합니다.

4. 다른 사람들에게 나의 계획을 알리기

보통 사람은 다른 사람의 기대가 있을 때 더 열심히 하게 되곤 하는데요. 새로운 계획을 세웠다면 주변 사람들에게 널리 알리고, 함께 해보는 건 어떨까요. 다른 사람과 함께하면 경쟁도 되고, 나태해질 때 주변사람들의 도움도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