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놀러와구미

구미시도로명주소⑦ 구미시 행정 중심대로, 송정대로

by 스마트시티


행정구역으로 송정동에 속하는 송정대로. 옛날, 송정동은 전형적인 농촌 마을이었으나 1978년 구미시 승격과 더불어 구미시청 등 업무 단지와 주거 단지로 개발되면서 상전벽해(桑田碧海)를 이뤘습니다. ‘송정(松亭)’이라는 지명은 ‘솔숲 사이에 지은 정자(亭子)’의 뜻으로 《한국지명총람》에 “소나무 정자가 있으므로 송정이라 하였는데”라는 기록을 통해 그 유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정자의 이름은 밝혀지지 않았고, 구전으로만 전해지고 있습니다.
법정동 송정동의 명칭을 차용한 송정대로는 형곡네거리를 기점으로 KBS네거리까지 그야말로 송정동 한 가운데를 잇는 1.7㎞ 거리의 도로입니다. 송정동은 지리상으로 보면 구미 지역의 서남쪽 아래에 위치해 있지만, 구미시 행정, 상업, 주거의 최중심지라 해도 과언이 아닌 곳입니다. 세계 최고의 상업, 금융, 문화의 중심지 뉴욕 맨해튼처럼 교통 및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고, 구미시청, 구미교육지원청, 구미시문화예술회관, 구미상공회의소 등 행정, 금융, 교육, 문화시설 등이 밀집해 있기 때문입니다.

 

 

 

송정대로에서 만날 수 있어요!

 

 

1. 구미시청(구미시 송정대로 55)
한국 경제를 선도하는 도시, 경북의 중심도시로 우뚝 선 기초자치단체 구미시의 행정 및 민원업무를 처리하고 있는 곳입니다. 1978년 구미읍과 칠곡군 인동면이 합쳐져 구미시로 승격되면서 설치되었으며, 현재 구미는 내륙 최대의 첨단산업단지와 날로 발전하는 정주여건을 바탕으로 인구 50만 시대를 내다보고 있습니다.

 

 

 

2. 경상북도구미교육지원청(구미시 송정대로 63)
배움과 나눔이 행복한 인재를 육성하는 경상북도구미교육지원청. 관할 교육 행정기관으로 구미시의 교육을 총괄하고 있는 곳입니다. 유서 깊은 선비의 고장인 구미이지만, 오늘날 현 시대의 흐름에 발맞춰 ‘구미 글로벌 교육특구 사업’을 추진하며 국제화된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3. 구미시문화예술회관(구미시 송정대로 89)
1989년 한국건축계의 거장인 김수근 선생의 설계로 건축된 기념비적인 건축물인 구미시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 소공연장, 갤러리, 야외공연장 및 전시장을 갖춘 지역 최초의 문화예술회관으로 시민이 감동하는 문화의 시대를 가장 앞장서 열어가고 있는 곳입니다. 상시적으로 공연 및 전시가 열리고 있으며, 시립예술단으로 합창단, 무용단, 소년소녀합창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4. 원평분수공원(구미시 KBS네거리 주변)
KBS네거리 현대HCN 새로넷방송국 앞에 자리해 있는 원평분수공원. 14,754㎡면적으로 청소년쉼터, 운동기구, 벤치, 화장실, 농구대, 비상급수시설 등이 갖춰져 있습니다. 원평분수공원의 대표적인 시설은 분수로 밤이면 야간조명과 함께 더욱 아름다운 분수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매년 6월~9월까지, 하루 3차례 분수가 가동돼 시원한 물줄기를 구경할 수 있는 이곳. 분수 가동시간은 오후 2시, 4시, 6시로 각 30분간 이어집니다.

 

 

※ 구미 삼성전자 스마트시티 블로그에서는 2017년 한 해 동안 <구미시도로명주소> 시리즈를 진행합니다. 구미시 도로명에 붙여진 의미를 알아보고, 해당 도로를 따라 구미 곳곳의 명소로 함께 떠나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