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레터/트렌드 뉴스

[환경] 입던 옷이면 어때, 리커머스 시장으로 몰리는 MZ세대

by 스마트시티

 

옷장에 옷은 가득하지만 새로운 계절이 찾아오면 새로운 옷을 사고 싶고 눈길이 가기 마련인데요. 옷을 구매할 때는 아무도 사용하지 않은 ‘새것’의 상품을 구매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최근 MZ세대를 중심으로 빈티지함이 특징인 구제옷이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구제옷은 다른 말로 중고 의류를 뜻합니다. 이러한 중고 의류를 사고파는 시장을 ‘리커머스 시장’이라 부르죠. 리커머스 시장은 가치소비를 지향하는 MZ세대에게 주목받고 있는데요. MZ세대는 환경 민감도가 다른 세대보다 더 높기 때문입니다. 환경오염과 자원낭비를 가속화시키는 패스트패션을 지양하는 움직임이 커지면서 친환경 소비 트렌드가 확산되었죠. 이는 곧 리커머스 시장의 인기로 이어졌습니다.

 

| 점점 커지는 리커머스 시장

 

우리나라에서 거래된 중고 거래가 무려 24조원에 가까운 규모로 이뤄지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기존에는 당근마켓, 번개장터 같은 플랫폼에서만 중고 의류 거래가 이뤄졌는데요. 최근에는 중고 의류만을 전문적으로 거래하는 패션 플랫폼이 속속 생겨나면서 거래 규모도 커졌습니다. 중고거래가 더 이상 벼룩시장이 아니게 된 것이죠. 국내에서는 ssg닷컴, 롯데쇼핑 같은 대기업과 유명 백화점이 리커머스 시장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해외에서도 중고 의류 거래 시장이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미국 경우, 일반 패션 시장이 한 해에 약 3% 성장할 때, 리커머스 시장은 33% 성장함으로써 많은 관심을 받고 있어요.

 

| 구제옷 왜 인기가 많아질까?

 

1, 패션 산업이 기후위기에 미치는 영향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를 따라가기 위해 패스트패션이 생겨났습니다. 패스트패션은 빠르게 제작 및 유통시키기 위해 저가 의류를 대량 생산하것을 말하는데요. 저가 의류다보니 오래 입지 못하고 쉽게 버려지게 됩니다. 국내에서만 버려지는 의류 폐기물이 매년 8만 톤에 달하죠. 버려진 옷들은 대부분 나일론 같은 합성 섬유로 만들어져 플라스틱 쓰레기만큼 환경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고 있답니다.

 

2. 물가 상승

스태그플레이션이라고 들어보셨나요? 경기는 계속해서 침체되고 있는데 물가는 상승하는 것을 말합니다. 물가가 전체적으로 오르면서 옷 가격도 인상되었는데요. 패션 회사 역시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옷 가격을 올리면서 소비자들은 부담을 느낄 수밖에 없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물가 상승은 곧 저렴하게 옷을 구매할 수 있는 리커머스 시장으로 이목을 집중시켰는데요. 기존 중고시장과 달리 중고 의류를 깨끗이 세탁하여 새 옷처럼 판매한다는 점도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답니다.

 

 

3. one & only

리커머스 시장이 확대되면서 명품을 대상으로한 리셀 시장 경쟁이 뜨거워지고 있습니다. 리셀은 단순 중고 거래가 아닌 명품처럼 희소성이 높은 상품을 정가보다 비싸게 되파는 거래를 뜻합니다. One & Only 즉, 희소성이 있기에 높은 화제성과 mz세대의 관심을 불러일으켰죠. 작년 국내 리셀 시장 규모는 5000억 가까이로 엄청난 주목을 끌고 있답니다.  

 

| 리커머스 시장의 확산이 기후위기를 해결할 수 있을까?

 

매년 1000억 장의 옷이 만들어지지만 이 중의 절반 이상은 구입 후 1년도 안되어 버려지고 있습니다. 이는 곧 기후위기를 가속화시키는 원인이 되는데요. 그렇기에 리커머스의 시장 활성화는 기후 위기를 해결하는데 중요한 열쇠입니다. 패스트패션 기업의 성장세는 여전하고 기후위기 문제를 제대로 해결하고 싶다면 산업 자체를 규제하는 것도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패션 산업 자체를 규제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기후위기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쉽고 빠른 방법은 지금보다 개인이 옷을 덜 사고, 버리는 것인데요. 이왕 옷을 구매할 때는 오랜 기간 입을 수 있는 품질이 좋은 옷을 사고 입지 않는 옷은 잘 관리한 후, 다른 필요한 이에게 나눠주거나 중고시장을 이용하는 것이 환경을 보호하는 방법입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유행에 휩쓸리기보다 자신만의 스타일을 찾아 필요한 옷만을 구매하는 것도 환경을 보호하는 바람직한 방법이 될 것입니다.

 

 

참고자료
뉴닉 https://newneek.co/post/higpf9/
한국경제신문 https://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22060548071
영남일보 https://www.yeongnam.com/web/view.php?key=20230209010000801
동아일보 https://www.donga.com/news/article/all/20220920/115550700/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