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0918

두 나라 언어는 나의 힘!-제6회 이중언어대회 지난 9월 28일 삼성 스마트시티와 경상북도, 경북다문화가족지원센터가 함께하는 ‘제6회 이중언어대회’가 열렸습니다. 전국의 다문화가족 자녀들이 엄마 아빠 두 나라의 언어 실력을 무대에서 맘껏 뽐냈는데요. 각양각색 다양한 나라의 문화와 글로벌 꿈나무 학생들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구미 금오공과대학교 본관 강당에 맑고 우렁찬 목소리가 울려 퍼집니다. 전국 12개 시·도 다문화가족 자녀 66명이 예선을 거쳐 23명이 이날 본선에 올랐습니다. 초등부 14명, 중등부 9명의 학생들이 중국어, 베트남어, 일본어뿐만 아니라 타갈로그어(필리핀어), 몽골어 등 부모 나라의 다양한 언어로 대회에 참가했는데요. 알록달록 전통의상을 곱게 차려입은 학생들이 눈을 사로잡았습니다. 지난 2014년 스마트시티의 후원으로 전국대회로 ..
[축제] 가을 축제에 풍덩 빠질'지도' 선선한 바람과 푸르른 하늘에 나들이 떠나고 싶은 계절 가을이 왔습니다. 깊어가는 가을날 풍요로움을 더해주는 가을 축제와 함께 한 번뿐인 계절을 맘껏 즐겨보세요! 수성못 페스티벌 9. 27.(금)~9. 29.(일) 대구 수성못 일대 아름다운 호수공원에서 벌어지는 거리예술극과 어린이 창의놀이터, 버스킹으로 낭만에 흠뻑~ 청도세계코미디아트페스티벌 10. 11.(금)~10. 13.(일) 경북 청도군 청도야외공연장 인기 뮤지컬 등 전국의 코미디언 팀 총출동! 배꼽 빠질 준비 되셨나요~? 장천 코스모스축제 9. 20.(금)~9. 29.(일) 경북 구미시 장천면 상장리 한천변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9. 27.(금)~10. 6.(일) 경북 안동시 탈춤공원, 문화의 거리 등 경주세계문화엑스포 10. 11.(금)~11. 2..
구미공단 50주년, 귀 호강은 이곳에서!-구미전국가요제, 근로자 힐링콘서트 구미공단 50주년을 맞아 10월까지 다양한 음악 공연이 찾아옵니다! 오는 9월 28일에는 전국의 노래꾼들이 구미에 모이는 ‘구미전국가요제’가 개최됩니다. 저녁 7시 금오산 대주차장에서 미래의 가왕들이 불꽃 튀는 가창력을 선보일 예정인데요. 인기가수들의 축하공연도 함께 즐길 수 있으니 귀 호강하고 싶다면 구미전국가요제와 함께 해요! 이어 10월 2일에는 공단 50주년 기념 ‘근로자 힐링콘서트’가 구미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에서 열립니다. 강동필하모닉 오케스트라 주관으로 라데츠키 행진곡, 천둥과 번개왈츠 등 전통클래식은 물론 오케스트라와 퓨전국악의 이색적인 콜라보도 펼쳐집니다. 락밴드가 선보이는 클래식 공연까지 만날 수 있으니 그동안 쌓인 피로 싹~ 풀고 힐링을 팍팍~ 얻어가세요! 오는 10월 11일부터 13일..
웃음꽃 활짝 피었습니다^_^-온누리 봉사팀 매주 목요일 즐거운 웃음소리가 울려 퍼지는 곳이 있습니다. 사랑터 어린이집 아이들과 스마트시티 온누리 봉사팀이 함께 웃고 뛰어놀며 몸도 마음도 쑥쑥 성장하고 있는 그곳! 짧지만 강렬한 추억을 쌓은 이들의 모습을 담아왔습니다. 온누리 봉사팀과 사랑터 어린이집의 인연은 깊습니다. 벌써 9년째 매주 아이들과 만나 직접 뛰고 몸을 부딪히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올해에는 형곡동에 있는 어린이 체육시설을 방문해 체육놀이를 함께하고 있는데요. 사랑터 어린이집은 지역에 몇 없는 장애 아동 보호시설입니다. 체육놀이는 장애 아동들에게 단순 신체적 활동을 넘어 정서적, 사회적 교류도 경험할 수 있게 하는 좋은 놀이방법이라고 합니다. 특히, 한창 노는 게 가장 좋은 나이인 만큼 아이들은 온누리 봉사팀과의 만남을 손..
이웃과 함께하는 푸른마음 봉사팀-2019 경상북도사회복지사대회 수상 스마트시티 VE그룹의 푸른마음 봉사팀이 2019 경상북도사회복지사대회에서 경북도지사상을 수상했습니다. 지난 2017년부터 본격적으로 펼쳐온 푸드마켓 봉사로 그 공로를 인정받았는데요.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곳이라면 어디든 달려가는 푸른마음 봉사팀의 수상 현장을 담아왔습니다. 지난 9월 20일 ‘2019 경상북도사회복지사대회’가 경주 블루원리조트에서 열렸습니다. 지역의 많은 복지기관, 단체 등이 봉사의 의미를 되새기고 수상을 위해 자리를 채웠는데요. 경북사회복지협의회 회장 등 다양한 내빈들이 참석해 수상자들에게 축하를 보냈습니다. 수상을 위해 푸른마음 봉사팀 리더인 VE그룹 박상률 님이 대표로 참석했습니다. 푸름마음 봉사팀은 금오종합사회복지관의 ‘푸드마켓’을 함께 지원하고 있는데요. 푸드마켓은 어려운 이웃들..
나눔로드는 사랑을 싣고-사랑의 나눔로드 88, 89차 후원금 전달식 시간이 지나도 식을 줄 모르는 스마트시티 임직원들의 사랑의 나눔로드 행렬. 꾸준한 관심으로 지역민들에게 행복을 전하고 있는데요. 지난 18일 88, 89차 사랑의 나눔로드 주인공 수지(가명)와 주연(가명)이 가족을 만나고 왔습니다. 8개월 미숙아로 태어난 수지. 발달이 느린 편이지만 조금씩 또래 아이들을 따라 성장해가는 수지의 모습이 대견하기만 한데요. 어머니와 단 둘이 생활 중인 수지의 상황이 그리 좋지는 않습니다. 수지의 어머니는 아버지와 이혼 후 심리적 스트레스로 갑상선 기능저하, 베체트병 등을 앓고 있습니다. 베체트병은 전신의 혈관에 염증이 나타나는 질환으로 입, 눈, 피부 등에서 만성 궤양이 나타나기 때문에 근로 활동이 어렵습니다. 정부보조금에만 의존 중인 이들에게 사랑의 나눔로드 5,287,0..
구미와 함께 성장하는 스마트시티-구미공단 50주년 기념식 지난 18일 구미코에서 구미공단 50주년 기념식이 열렸습니다. ‘구미’ 하면 빠질 수 없는 스마트시티도 자리를 빛냈습는데요. ‘열정 50년! 비상 50년!’이라는 슬로건 아래 구미공단의 50년 역사를 돌아보고 앞으로 나아갈 100년의 미래를 함께 그렸던 순간을 담아왔습니다. 우리나라 근대화를 이끌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구미시는 국내 최초 전자공업 전문단지이기도 합니다. 1969년 조성 후 올해로 50주년을 맞은 구미공업단지. 이에 구미시는 지난 16일부터 22일까지를 구미공단 50주년 기념주간으로 지정했는데요. 50주년 기념 페스티벌, 노동자 가요제, 시민페스티벌 등 구미 곳곳에서 다양한 문화 행사들도 개최되어 시민들에게 새로운 축제의 장이 되었습니다. 지난 18일부터 20일까지 구미코에서 구미공단의 ..
[정보] 나도 혹시? 명절 증후군 극복법 온몸이 찌뿌둥하고 기운이 없다면 주목하세요! 긴 추석 연휴가 끝나고 일상생활로 복귀한 뒤 흔히 겪는 ‘명절 증후군’일 수 있습니다. 장거리 운전, 가사 노동, 흐트러진 생활 패턴 등으로 지친 몸을 달래는 ‘명절 증후군’ 극복법을 알아봅시다. 명절 증후군 Check List -여기저기 몸이 쑤시고 아프다. -일에 집중이 되지 않고 하루종일 멍하다. -속이 더부룩하고 소화가 잘 안 된다. -평소보다 우울하고 짜증이 난다. -잠에서 자주 깬다. ※ 2가지 이상 해당된다면, 명절 증후군 의심! 처방 One! 햇볕을 쬐는 산책 20분 점심시간 밖에 나가 산책해보는 건 어떨까요? 햇볕을 쬐면 세로토닌 호르몬이 활발해져 우울감을 줄여주고, 수면호르몬인 멜라토닌 분비를 촉진시켜 밤에 숙면을 도와줍니다. 처방 Two! ..
[생활] 명절 찌든 때 싹~ 프로살림꾼의 주방 청소 비법 명절 동안 각종 요리의 여파로 기름 때, 이물질 등 관리가 필요해진 주방. 전자레인지, 싱크대 등 구석구석 뽀득뽀득 새 주방으로 거듭나는 청소 비법을 공개합니다. 가스레인지 -삼발이, 버너캡, 버더 헤드 등 덮개를 분리해 베이킹소다를 푼 뜨거운 물에 30분 담근 뒤 닦아주세요. -덮개를 분리한 가스레인지에 베이킹소다와 분무기 물을 뿌린 후 30분 기다리고 칫솔로 문질문질~ 젖은 행주로 닦아주세요! Tip! 뜨거운 물에 적신 키친타월을 덮어두고 때를 불리면 그때그때 간단한 청소도 가능해요! 환풍기 -환풍기 망을 분리해 베이킹소다, 주방세제 푼 뜨거운 물에 1시간 담근 후 솔로 문질러주세요. -환풍기 틀은 베이킹소다, 주방세제 푼 물을 행주에 적셔 닦아주세요! Tip! 기름 때가 두껍게 굳어있다면 신문지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