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0/0313

[코로나19 특집기획⑫] 건강한 집콕생활 홈트레이닝 코로나19로 불필요한 외출과 만남을 자제하는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운동량도 줄어드는데요. 집에서 하기 좋은 운동으로 체력도 챙기고, 기분 전환도 되는 홈트레이닝에 도전해보세요. 가성비 운동 플랭크 골반과 척추를 지지하는 코어 근육를 단련, 전신 근육을 골고루 사용해 짧은 시간에 큰 운동 효과! 1. 바닥에 엎드린 후 팔꿈치가 직각이 되도록 몸을 들어올린다. 2. 배에 힘을 주고 발끝을 세워 어깨, 엉덩이, 무릎을 일자로 유지한다. 3. 2~30초 버티기 5세트를 반복한다. Tip! 플랭크 운동 앱과 함께 매일 플랭크 챌린지 버티는 시간을 30초부터 3~4일 간격으로 30초씩 늘려 최대 5분까지 꾸준히 하면 효과 Up! 하체 힘을 기르는 스쿼트 1...
올해의 책과 함께 문화 충전-제14회 한책 하나구미 운동 두둥! 2020년 모두가 함께 읽으면 좋을 올해의 책이 선정되었습니다. 매년 한책 하나구미 운동으로 올해의 책을 선정하는 구미시에서 시민들의 추천으로 2권의 책을 발표했습니다. 총 1천 50권 중 심의를 거쳐 선정된 책인 만큼 유익하고 흥미진진한 내용이 돋보이는데요. 그럼 올해의 책을 함께 만나볼까요? 올해의 일반도서로 선정된 ‘우리가 빛의 속도로 갈 수 없다면’은 과학도 출신 김초엽 작가가 쓴 SF 소설집입니다. 환상적이고 신비로운 이야기 형식을 통해 독자들에게 수많은 생각거리와 질문을 던지는데요. 우주의 한계를 초월하는 가족애를 보여주며 풍부한 과학적 상상력과 인간에 대한 깊은 철학까지 담아냈습니다. 황영미 작가의 ‘체리새우 : 비밀글입니다’는 어린이도서 부문 올해의 책으로 선정! 학교 친구 관계를 ..
[코로나19 특집기획⑪] 궁금하다 궁금해! 코로나19 팩트 체크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정보의 홍수 속, 어느 때보다 정확한 정보를 가려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코로나19 팩트 체크를 통해 궁금증을 속 시원히 해결해드립니다. Q. 공기를 통해서도 전파되나요? 코로나19 바이러스는 눈, 코, 입 점막을 통해 침투됩니다. 감염자의 비말(침방울)이 호흡기로 들어가거나 호흡기 관련 의료 처치 등 밀폐된 공간에서 제한적 전파 가능성이 있어요. Q. 몸 밖으로 나온 바이러스는 계속 살아있나요? No! 코로나19 바이러스는 침 같은 분비물로 최대 2시간 동안 생존했다가 사멸해요. 침대, 테이블, 문고리 같은 무생물 환경에서 바이러스가 증상을 발현시킬 수 있는지는 밝혀진 바 없습니다. Q. 혹시 내가 감염자는 아닌지 걱정돼요. 잠복기에는 검사할 수 없나요? Yes! 잠복기는 2~1..
아이 장난감 간편하게 빌리세요!-구미 장난감도서관 카카오톡 예약 대여 코로나19로 유치원, 어린이집 등 휴원기간이 4월 5일까지 추가 연기되어 부모님들의 고민이 늘었습니다. 집에서 심심해하는 아이에게 새로운 장난감을 선물해보는 건 어떨까요? 부모님들의 육아 부담을 줄이기 위해 구미시 장난감도서관 3개소(아이누리, 아띠, 초록별)가 영유아 장난감을 간편하게 빌리는 카카오톡 대여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카카오톡이나 전화로 화요일부터 토요일(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예약이 가능합니다. 장난감 대여는 한 번에 2점, 단체는 5점까지 14일간 이용할 수 있는데요. 예약 후 다음날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장난감도서관을 방문해 수령하며, 오전 12시 전에 신청하면 당일에도 찾아갈 수 있습니다. 구미 장난감도서관은 회원제로 운영됩니다. 구미시에 주소를 두거나, 구미시 소재 직장에 ..
[코로나19 특집기획 ⑩] 카페 못 가면 어때? 집에서 즐기는 홈카페 코로나19로 카페 대신 집에서 음료와 디저트를 즐기는 ‘홈카페족’이 늘고 있습니다. 달고나 커피 등 SNS를 타고 신박한 음료들을 집에서 만드는 것이 유행처럼 번지고 있는데요. 집에서도 분위기 있게 즐기는 홈카페 메뉴에 도전해보는 건 어떨까요? 인싸템 도전! 달고나 커피 재료 아메리카노 믹스 커피 2봉지, 설탕, 우유, 따뜻한 물 1. 그릇에 믹스 커피, 설탕을 1:1 비율로 넣고 따뜻한 물을 촉촉해질 정도만 넣는다. 2. 꾸덕해질 때까지 거품기나 숟가락으로 빠르게 저어 달고나 준비 완료! 3. 컵에 우유를 반 이상 붓고 달고나를 얹어주면 달달한 달고나 커피 완성 초간단 상큼달달 딸기 라떼 재료 딸기 150g, 설탕, 우유 1. 꼭지를 잘라낸 딸기에 설탕을 적당히 붓고 으깨어 딸기 베이스 준비! 2. 딸..
[코로나19 특집기획⑨] 면역력 쑥쑥! 슈퍼푸드를 먹자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서 면역력을 최상의 상태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육류보다 섬유질이 풍부한 채소류를 많이 먹는 것이 좋은데요. 면역력 강화에 도움되는 슈퍼푸드로 함께 건강한 식습관을 만들어봅시다. 장내 유익균 증가시키는 미나리 바삭바삭 향긋한 미나리전 재료 미나리, 홍고추, 다진마늘, 튀김가루 1컵, 맥주 1컵 1 미나리 작게 썰고 홍고추, 다진마늘 넣어 버무리기 2 튀김가루, 맥주를 물 대신 넣어 버무리면 바삭한 식감 Up! 3 팬에 기름 두르고 노릇하게 구우면 완성 기관지 염증을 완화하는 생강 뜨끈뜨끈 달달한 진저라떼 재료 생강청, 우유 200ml, 시나몬 가루 1 데운 우유에 생강청 2큰술 넣어 섞기 2 우유 거품을 올리고 시나몬 가루 톡톡 뿌리면 끝! -우유..
[코로나19 특집기획⑧] 코로나 물리치는 생활 속 작은 습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예방을 위해서 마스크 착용, 손 씻기 등 예방수칙을 잘 지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하지만 면역력을 지키고 청결을 유지하는 생활습관 또한 간과하지 말아야 하는데요. 코로나19 물리치는 생활습관으로 건강을 사수하세요! 1. 30분 이상 햇볕쬐기 -햇볕은 체내 비타민 D 생성을 도와 면역기능과 우울감 개선 -커튼 열고 30분 이상 햇볕 쬐며 실내 취미 활동 -마스크 착용 후 집 근처 사람이 적은 곳 산책하기 2. 체온을 올리기 -체온을 유지하면 면역력 증진에 도움 -실내에서도 얇은 옷을 여러 겹 겹쳐 입기 -섭씨 38~40도의 물에서 10~30분 반신욕 3. 식습관을 개선하기 -찬 음식은 위장 기능 저하시켜 면역력 떨어뜨리니 자제하기 -발효식품 등 몸을 따뜻하게 하는 음식 섭취..
[코로나19 특집기획⑦] 집콕? 우리 집이 놀이터다! 코로나19로 개학이 3주 연기되고 외출을 삼가면서 온 가족이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졌습니다. ‘아이와 함께 어떻게 놀까?’ 고민도 늘었는데요.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유익하고 재미있는 놀이로 집을 신나는 놀이터로 만들어보세요. 온 가족이 함께 즐기는 게임 모바일로 놀자! 쿵야 캐치마인드 가족들과 함께 접속해 그림 퀴즈를 즐기는 모바일 게임. 제시어에 해당하는 그림을 서로 그리고 맞추며 상상력을 키울 수 있어요. 보드게임을 더 유익하게 퀴즈젠가 퀴즈 스티커가 붙은 나무블록을 쓰러뜨리지 않고 하나씩 뽑는 퀴즈젠가. 자기가 뽑은 블록에 적힌 퀴즈를 맞추며 유익하고 재미있게 놀아봐요. 집에서 하는 체험 놀이 오늘은 내가 제빵사 홈베이킹 레시피대로 따라하면 귀여운 베이커리가 완성되는 베이킹 믹스 제품을 활..
[코로나19 특집기획⑥] 나는 어느 요일? 꼭 알아야 할 마스크 5부제 마스크 품귀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시행되는 마스크 5부제! 출생연도 끝자리에 따라 마스크를 살 수 있는 요일이 정해져 일주일에 1인당 2매 구매 가능한데요.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꼭 알아야 할 마스크 5부제에 대해 알아볼까요? 나는 무슨 요일에 사야 할까? 이렇게 외우면 쉬워요! 0000년도 출생(마스크 구매 기준) 월 1, 6 / 화 2, 7 / 수 3, 8 / 목 4, 9 / 금 5, 0 지참 주민등록증 등 공적신분증 구매처 약국(1주일 2매) / 우체국, 농협 하나로마트(중복구매 확인시스템 구축 시까지만 1인 하루 1매) 대리구매 제도를 이용하세요! 대리구매 대상자 어린이 2010년 이후 출생 노인 1940년 이전 출생 장애인등록증 소지자 장기요양급여 수급자 방법 주민등록부상 동거인이 대상자의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