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진은 미리 예측하기가 어려워 더 큰 피해를 불러오게 하는데요. 최근 경북 지역을 중심으로 지진 횟수가 잦아지고, 강도 또한 세지고 있어 사람들의 불안은 더욱 커져만 갑니다. 모두의 안전을 위해 대처 방법을 꼭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한데요. 언제 어디서 발생할지 모르는 지진! 갑자기 일어난다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실내에 있을 때
지진 발생은 화재를 불러오기도 하는데요. 따라서 지진으로 인한 흔들림이 조금이라도 느껴진다면 가장 먼저 전기와 가스를 끊어야합니다. 또한 건물 밖으로 대피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만약 고층이라 대피가 힘들다 판단되면 화장실로 가는 것이 좋습니다. 물이 있는 곳에서 구조를 기다리는 것이 수월하기 때문! 실내에 있더라도 반드시 문은 열어 대피로를 마련해 놓는 것, 잊지 마세요~

 

 

 

운전 중일 때
즉시 비상등을 켜고 앞뒤 차에 주의하며 속도를 서서히 늦추도록 합니다. 주변 넓은 공터 또는 높은 건물이 없는 길가에 차를 세우고 라디오나 스마트폰 등으로 관련 정보에 귀 기울이는 것도 필수! 경찰관이나 안내요원이 있다면, 지시에 따라 침착하게 대피해주세요. 위급 상황에 차를 사용하거나 치울 수 있도록 열쇠는 꼭 꽂아두도록 합니다.

 

 

 

대중교통을 이용 중이라면
사람이 많은 곳에서 무질서와 혼란은 그야말로 독! 지진이 일어나면 손잡이나 기둥 등 고정된 물체를 꽉 잡으세요. 섣부르게 문을 열고 뛰어내리는 행동은 고압선에 감전되거나, 지나가는 차량 등에 부딪혀 2차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데요. 안내 방송을 듣고 움직이는 것이 모두에게 더 안전하다는 점, 꼭 유의하세요~

 

 

 

엘리베이터 속에서
지진 시 엘리베이터를 피해야한다는 것은 이제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 그러나 내가 만약 엘리베이터 속에 있다면 생각만 해도 아찔한데요. 모든 층의 버튼을 다 누른 후 가장 먼저 서는 층에 내려 계단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계단으로 대피할 때에도 가방 또는 손으로 머리를 보호해야 안전한 대피가 가능합니다.

 

 

 

 

 

저작자 표시
신고
Posted by 스마트시티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