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레터/트렌드 뉴스

[건강생활백서] 다시 짚어보는 코로나19 A to Z

by 스마트시티

증상 Q&A
코로나19의 특징적인 증상은 무엇인가요?
-냄새나 맛을 느끼지 못하는 것은 코로나19만의 특이 증상! 근육통, 붉은 반점 등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10초간 숨 참기’ 등 셀프 진단법으로 감염을 판단할 수 있나요?
-숨 참기가 폐섬유화 진단법으로 알려져 있지만 폐섬유화는 검진으로 판단 가능합니다. 또한 폐섬유화는 일부 중증 환자 증상이며 초기엔 해당되지 않습니다.

 

후유증·재감염 Q&A

후유증 증상엔 어떤 것이 있나요?
-WHO는 후유증을 겪을 수 있다고 밝혔으며 국내에선 연구가 진행 중입니다. 영국 UCL 연구진은 머리에 안개 낀 것 같은 증상이 있을 수 있다고 밝혔으며 탈모, 복통, 호흡곤란 등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회복 후 재감염되는 사례도 있나요?

-범학회 대책위·WHO에 따르면 바이러스에 맞서는 항체는 6개월~1년 정도만 몸속에 있으며, 드물지만 재감염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전파 Q&A
어떤 상황에서 전염력이 높나요?
-증상 발현 이틀 전부터 전염이 가능하고, 발현 당일 전염력이 가장 높아요. 비감염자가 마스크를 썼더라도 감염자가 쓰지 않으면 전파 확률이 증가합니다.

 

에어컨 바람을 통해 전파될 수 있나요?
-바이러스는 미세입자(에어로졸) 상태로 3일간 생존할 수 있으며 밀폐된 공간에서 에어컨 바람 등으로 전파될 수도 있습니다.

 

소독 Q&A
소독제를 분무하는 것이 효과적인가요?
-소독제 분무 후 닦는 것이 효과적! 바이러스는 천에서 1일, 스테인리스·플라스틱에서 4일까지 생존하니 닦아 소독해주세요.

 

초음파, 자외선(UV) 같은 소독법은 효과가 있나요?
-입증되지 않은 대체 소독법은 피부·눈 손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손소독제나 손 씻기가 가장 효과적입니다.

 

※ 2020. 8. 31.(월) 기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