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어느새 추석이 성큼 다가왔습니다. 민족 대이동이 시작되는 명절이면 어김없이 전국의 도로는 고향에 가거나 가족여행에 나선 이들로 붐비는데요. 늘어난 차량만큼 평상시보다 자동차 고장도 잦고 교통사고 발생률도 높습니다. 고향에 가기 전 미리 확인해야할 차량 점검 사항과 사고 시 대처방법을 확인해보세요.




출발 전, 나와 가족을 위한 자동차 점검은 필수!


• 안전과 직결된 타이어 관리는 철저히!

타이어는 안전과 직결돼 있기 때문에 더욱 더 철저하게 관리해야 합니다. 고속도로를 주행하다 보면 도로변에 찢어진 타이어를 흔히 볼 수 있는데요. 운전자의 미숙한 관리가 큰 사고로 이어진 경우입니다. 타이어 관리는 탑승 전 육안으로 타이어의 상태를 살펴보는 것으로부터 시작되는데요. 옆면 갈라짐이 있는지, 지면과 닿는 면의 깊이는 어떤지를 살펴봐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적절한 공기압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타이어의 공기는 대부분의 정비업체에서 간단하게 주입할 수 있으니 지금 바로 방문해보세요. 


•에어 필터 교체, 정기적으로 하고 계신가요?

운전할 때 머리가 아프고 속이 좋지 않다면 자동차 실내공기를 의심해봐야 합니다. 탁해진 실내공기를 오래 흡입할 경우 두통 및 호흡기 질환의 원인이 되기 때문인데요. 석탄, 석유 등 화석연료가 연소될 때 발생하는 이산화탄소와 미세먼지가 자동차 내부에도 유입돼 운전자 및 동승자의 건강을 위협하는데요. 만약, 정기적으로 에어컨 필터를 교체하지 않았다면 악취까지 더해져 고통은 두 배가 됩니다. 온 가족의 건강을 위해서 배출가스뿐만 아니라 각종 악취, 미세먼지 등을 걸러주는 공조기용 에어필터 교체 및 자동차 전용 소취제를 미리 준비하세요.


•사고나 고장에 대비한 안전용품 챙기기

철저하게 준비를 했어도 사고는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를 대비해 자동차에 꼭 상비해야할 용품으로는 안전삼각대, 손전등, 소화기, 구급상자, 점프선, 발펌프, 펑크수리제, 유도봉 등이 있습니다. 배터리 방전 시 다른 차와 연결해 충전할 수 있는 점프선, 타이어에 공기를 주입하는 발펌프와 펑크 수리제는 생각보다 도움이 많이 됩니다.만약 사고가 발생했다면 비상등을 켜고 후방 100m 이상 되는 위치에 안전삼각대를 설치해 제2의 추돌사고를 예방해야 하는데요. 한밤중이라면 후방 200m에서 식별할 수 있도록 설치하는 게 안전합니다. 



사고 발생 시 ‘긴급출동 서비스’를 기억하세요!

갑작스러운 자동차 고장, 주행 중 연료 소진, 배터리 방전, 타이어 펑크 등 운전 중 예상치 못한 상황이 발생했다면 보험사의 긴급출동서비스를 활용해보세요. 보통 자동차보험 가입 시 이 서비스가 포함되는데 가입 여부를 확인 후 보험사의 전화번호를 저장해두면 사고 발생 시 큰 도움이 됩니다. 대부분의 자동차 보험사는 24시간 사고 보상센터를 운영, 교통사고 접수와 사고현장 긴급출동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