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구미는 우리나라 산업화와 수출을 상징하는 도시입니다. 과거 구미는 선산군 중심의 농업이 산업의 주축이었으나, 1970년대 초 정부의 수출드라이브 정책에 힘입어 구미국가산업단지가 조성되면서 내륙 최대의 수출 산업단지를 보유한 첨단도시로 발돋움했습니다. 그래서 구미에는 1976년 대한민국 수출 100억 달러 돌파를 기념해 세운 ‘수출산업의탑(수출탑)’이 있으며, 수출산업단지를 상징하는 도로명 ‘수출대로’도 있습니다.


오늘 만나볼 수출대로는 수출탑이 있는 수출탑로터리를 기점으로 인동 방향으로 길게 이어지는 도로입니다. 구미대교와 인동광장교차로를 지나 인동성당 입구 부근까지 이어지는데요. 낙동강을 사이에 두고 양팔을 넓게 펼치듯 오른쪽 왼쪽으로 사이좋게 나뉘어 있는 모양새의 이 도로. 이 도로를 따라 좌우편으로 구미국가산업단지(1,2,3단지)가 넓게 펼쳐져 있고, 구미소방서, 구미세무소 등 핵심 공공기관과 동락서원, 인동향교 등 구미시를 대표하는 문화재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수출대로에서 만날 수 있어요!



1. 구미소방서(구미시 수출대로 112) 구미시를 관할하는 경상북도 소방본부 산하의 소방서입니다. 소방인력 240여 명, 소방장비 58개(2017년 1월 기준)를 갖추고 전 직원 모두가 재난안전 전문가가 되어 ‘안전한 구미, 살기좋은 구미’가 되도록 화재예방 및 진압, 예방홍보, 긴급구조·구급 활동 등을 수행합니다.




2. 구미세무서(구미시 수출대로 179) 국세의 징수와 세원의 관리를 위해 설립된 구미세무서. 1975년 김천세무서 구미지서로 신설되어 1978년 구미세무서로 승격되었습니다. 세수 관리와 징세 업무, 국세 신고 관리 및 세적 관리 업무, 납세자 보호, 민원 업무 등 각종 세금 관련 업무를 수행하는 곳입니다.




3. 동락서원(구미시 수출대로 327-13) 조선시대 지방 사립교육기관 동락서원. 이곳은 여헌 장현광(1554~1637)의 학문과 덕행을 추모하기 위해 조선 효종 6년(1665) 장현광의 제자들이 건립한 서원입니다. 강당인 중정당을 비롯해 윤회재, 근집재, 문루인 준도문으로 구성된 강학공간과 내삼문, 사당인 경덕사 등 제향공간이 배치돼 있습니다.




4. 인동향교(구미시 수출대로 333) 고려시대와 조선시대, 지방에서 유학을 교육하기 위한 기관으로서 설립된 관학국립교육기관 향교. 인동향교는 고려 공양왕 시대에 처음 지은 것으로 보이며, 1988년 도심 확장으로 지금의 자리로 옮겨졌습니다. 경내에는 대성전으로 들어가는 삼문, 대성전, 명륜당 등이 있으며, 공자의 탄생일인 음력 8월 27일, 석전제(성인과 선조들에게 지내는 제사)가 진행됩니다.




※ 구미 삼성전자 스마트시티 블로그에서는 2017년 한 해 동안 <구미시도로명주소> 시리즈를 진행합니다. 구미시 도로명에 붙여진 의미를 알아보고, 해당 도로를 따라 구미 곳곳의 명소로 함께 떠나보세요!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