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놀러와구미

레저스포츠페스티벌 in 구미

by 스마트시티

장소 : 낙동강체육공원

기간 : 2022년 10월 1일 (토) - 2022년 10월 3일 (월)

운영기간 : 10:00 - 17:00


 

10월 1일부터 10월 3일까지 낙동강체육공원에서 열린 '레저스포츠페스티벌 in 구미'를 아시나요? 레저스포츠페스티벌 in 구미는 '재미있게 즐기고 안전하게 체험하는 레저스포츠'를 주제로 열린 국내 최대의 스포츠 행사인데요. 드론축구, 서바이벌 전투, 유로번지, 카누체험 등 다양하고 이색적인 레저스포츠를 즐길 수 있었습니다.

 

 

유로번지는 번지점프와 트램펄린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놀이기구입니다. 유로번지는 온라인 예약과 현장예약이 모두 마감된 인기체험 활동이었는데요. 안전장치를 메고 붕붕 나는 아이들의 모습을 보면 유로번지가 얼마나 신나는 기구인지를 알 수 있었습니다. 

 

 

어린이 놀이터도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미로체험을 할 수 있는 등 다양한 에어바운스가 설치되어있었죠. 미로체험을 하며 즐거워하는 아이들의 웃음소리가 여기저기서 들렸는데요. 키 제한으로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없었던 아이들의 마음을 녹여주는 듯 했습니다. 

 

 

클라이밍 체험을 하러 온 사람들도 많았습니다. 안전장치를 하고 한 발씩 내딛으며 올라가는 모습이 보이는데요. 높이 올라갈수록 손가락과 발끝이 아파오지만 짜릿함과 성취감이 있었습니다. 내려올 때는 왔던 길을 다시 타고 내려가는게 아닌 줄에 매달려 내려오게 됩니다. 마치 롤러코스터를 탄 듯한 느낌이 들었는데요. 잠시 즐긴 클라이밍이지만 얼마나 재미있는 스포츠인지 느낄 수 있었어요.

 

 

클라이밍은 많은 사람들이 어렵고 위험한 스포츠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는데요. 인공암벽이 안전하게 설치되어 있고, 아래에서는 줄을 잡고 도와주는 전문가들이 배치되어 있으니 위험하다는 생각이 들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처음 접해보는 사람들도 재미있고 안전하게 즐길 수 있었어요. 

 

 

행사장 한 쪽에서는 전동카트를 탈 수 있었습니다. 일반 카트장에서 볼 수 있는 카트보다 작고 귀여운 카트입니다. 안전교육도 듣고, 안전하게 헬멧도 잘 착용한 상태로 카트를 타면 돼요. 바람을 가르며 씽씽 달리는 것이 너무 시원해보이지 않나요? 

 

 

10월 1일에는 구미시민 단체대항전 서바이벌 대회, 10월 3일에는 구미시 학생 단체대항전 서바이벌 대회가 있었습니다. 엄폐물 뒤에 몸을 숨겨 페인트 총알을 피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는데요. 8명이 한 팀이 되어, 상대팀을 이기면 됩니다. 승부욕이 활활 타오르는 것이 경기장 밖에서도 느껴지는 것 같았어요. 경기장면을 사진으로 남기지 않은 것이 아쉬울 정도였습니다. 서바이벌 역시 인기가 많은 활동이여서 미리 예약을 해야했어요!

 

 

전기자전거, 전동킥보드는 다들 아실텐데요. 이것은 스마트 모빌리티에 해당합니다. 스마트 모빌리티는 최첨단 충전, 동력 기술이 융합된 소형 개인 이동 수단으로 보다 지능화되고 똑똑해진 교통 서비스이죠. 최근에 공유 전동킥보드 서비스 등으로 스마드 모빌리티를 자주 접하다보니 행사장에서 가장 익숙한 기구라고 느껴졌습니다. 

 

 

전동카트와 마찬가지로 정해진 코스를 달릴 수 있었는데요. 혹시나 넘어질 경우를 대비해 헬멧과 보호대는 꼭 착용해야겠죠? 스마트 모빌리티는 만 8세 이상 체험 가능하기에 여태껏 공유 전동킥보드 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해 아쉬웠던 어린이들도 즐길 수 있었습니다. 

 

 

국민체력 100은 국민의 체력 및 건강 증진에 목적을 두고 체력상태를 과학적 방법에 의해 측정, 평가하는 운동 상담 및 처방을 해주는 대국민 스포츠 복지 서비스입니다.

 

 

제자리멀리 뛰기, 눈-손 협응력 검사, 상대악력, 앉아서 윗몸 앞으로 굽히기 등을 측정할 수 있게 기구들이 놓여져있는데요. 체력상태를 측정할 수 있어서 건강 증진을 위해 어떤 운동을 해야할지 결정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특히 눈-손 협응력 검사는 두더지 게임과 비슷해서 체력검사임에도 너무 재밌었는데요. 여러분도 시간이 될 때, 국민체력 100구미체력인증센터에 가서 체력측정을 하고 운동 처방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여러분은 '한궁'이라는 종목을 아시나요? 저는 이번 페스티벌에서 처음으로 해당 종목을 접했는데요. 한궁은 한국 전통 투호와 국궁, 서양의 타겟스포츠 종목인 다트와 양궁의 장점을 융합한 것입니다. 한국 고유의 IT 기술을 접목한 안전한 한궁용구를 사용하는 한국의 대표적인 생활체육 종목이죠.

 

 

한궁은 양손 스트레칭 운동으로 좌뇌와 우뇌의 활동을 증진시켜 운동과 학습 집중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한궁을 체험해보니 다트를 하는 것과 비슷해서 빠르게 적응해 즐길 수 있었어요.

 

 

한창 체험활동으로 사람들이 바쁘게 움직일 때, 익숙한 노래가 들렸습니다. 시선을 옮겨보니 공연장에서 악기를 연주하고 있었는데요. 가사 없이 악기소리로만 채워진 노래가 너무 좋았습니다. 식전공연으로 발라드, 해금연주, 댄스 등도 볼 수 있었어요. 눈과 귀가 모두 즐거운 공연을 보며 체험활동도 즐길 수 있다니 정말 최고의 축제라고 느꼈습니다. 

 

 

이날 오후 5시부터는 나태주, 신현희, 딕펑스, 신나라, 스카이리 등 유명 가수들이 이 공연장에서 개막 축하 공연을 했습니다. 레저스포츠도 즐길 수 있고 신나는 공연도 즐길 수 있으니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을만한 행사였다는 생각이 드네요!

 

 

페스티벌에 왔으니 사진도 한 장 찍어줘야죠! 유튜브 동영상 컨셉으로 꾸며놓으니 사진이 더 재미있게 나오는 것 같습니다. 마치 영상 속에 들어간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캠핑존에는 캠핑카와 텐트가 있었습니다.  

 

 

캠핑존에 모여있는 텐트를 보니 당장이라도 캠프파이어를 해야할 것 같은 기분이 들었어요!

 

 

제가 방문한 날에는 구미시장배 유소년 전국드론축구대회가 열렸습니다. 드론축구는 외골격으로 보호된 드론볼을 이용하여 공중 골대에 더 많은 득점을 한 팀이 이기는 스포츠입니다. 한 팀당 5대의 드론으로 구성되며, 1대만이 상대의 골을 통과해 득점할 수 있습니다. 경기는 3세트 세트 득실로 진행되며 한 세트는 3분동안 진행됩니다.

 

드론축구대회를 관전하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모였는데요. 경기가 진행되는 동안 한 순간도 눈을 뗼 수 없을 정도로 흥미진진했습니다. 드론이 움직일 때 나는 웅웅 소리가 더욱 긴장감을 높여주는 것 같았죠. 우승팀은 신기초등학교 팀으로 최우수상은 옥종초등학교, 우수상은 구미신당 팀 · 비아트리드팀이 수상하였습니다. 

 

 

스피드스태킹, 프라잉디스크 등 다양한 뉴스포츠도 즐길 수 있었습니다. 스피드스태킹은 9-12개의 컵을 다양한 방법으로 쌓고 내리면서 기록을 겨루는 스포츠 경기입니다. 가장 빠른 시간내에 컵을 쌓고 내리는 사람이 이기게 돼요. 

 

 

플라잉디스크는 멀티미트, 디스크 골프, 프리스타일, 거츠 등의 다양한 게임에 경기 용구로 사용되는데요. 디스크 골프는 골프공 대신 플라잉디스크를 골 홀에 넣는 게임입니다. 이날 부스에서는 디스크 골프도 즐길 수 있었어요. 


‘레저스포츠페스티벌 in 구미'는 육상체험 외에도 수상체험도 즐길 수 있는 축제였습니다. 그만큼 다양한 레저스포츠 체험을 해보았는데요. 처음 접해보는 스포츠도 많았기에 다양한 레저스포츠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또한, 위험하고 어렵다고 생각했던 몇몇 스포츠들도 안전하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어 레저스포츠가 위험하다는 편견이 많이 줄어드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번 페스티벌에 참석 하지 못하신 분들도 다음번에 레저스포츠 페스티벌에 참석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레저스포츠에 대한 편견을 줄이고 나에게 맞는 레저스포츠를 새롭게 찾는 기회도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기자단의 100% 순수 개인적인 견해로 작성된 기사임을 밝힙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