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놀러와구미

추운 겨울, 실내에서 즐길 수 있는 구미 승마장을 소개합니다.

by 스마트시티

 

겨울에 즐길 수 있는 스포츠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대다수가 스키, 스케이트 등을 떠올리실 것 같은데요. 오늘은 조금 특별한 겨울에 즐길 수 있는 스포츠를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바로 '승마'인데요. 따뜻하게 실내에서 승마를 즐길 수 있죠. 말이 빨리 달려 결승지점에 먼저 도착하는 것을 겨루는 경마와는 달리, ‘승마는 사람과 말이 일체가 되어 조화를 이루며 아름다움을 보여주는 스포츠입니다. 폐활량 및 허리의 유연성을 증진시켜 주고 신체의 자세 교정효과와 리듬감, 정신집중을 향상시켜주는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어요. 말과의 지속적인 교감이 정서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주기에, 재활과 심리치료 목적으로 승마를 하기도 하는데요. 승마는 귀족 레포츠라는 인식이 강하기에 사람들이 쉽게 도전하지 않는 운동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공공 승마장의 경우, 성인은 1(30)당 22만 원 정도로, 가격을 많이 낮추면서 대중 스포츠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 구미시승마장 >
주소 : 구미시 옥성면 선상동로 1174-7
운영시간 9:00 - 18:00

 

구미시 승마장은 옥성면에 위치해 있는 공공 승마장입니다. 도착하자마자 주황색 지붕들이 눈을 사로잡습니다. 마치 말이 좋아하는 당근이 연상되는데요. 건물의 외관부터 승마장의 느낌이 나는 것 같았습니다. 주차장에 도착하자마자 보이는 건물이 바로 클럽하우스입니다. 클럽하우스 내에 사무실, 탈의실, 샤워실 등의 편의시설이 있습니다. 겨울이라도 승마는 전신운동이기에 땀에 흠뻑 젖은 상태가 되는데요. 승마 후, 샤워시설에서 샤워를 할 수 있어 개운하게 귀가할 수 있습니다.

 

 

클럽하우스 2층에서는 실내마장 내부를 볼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 자녀를 데리고 온 학부모님들이 클럽하우스 2층에서 실내마장을 보며 대기하시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2층에서 마장을 볼 수 있게 하여 대기하는 사람이 지루하지 않도록 신경을 썼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클럽하우스 1층의 한쪽 면에는 승마용품을 전시해 두었습니다. 올림픽에서 선수들이 입고 나오는 연마복 등 익숙한 용품도 있었습니다. 등자끈과 같이 생소한 용품도 있었는데요. 어디에 쓰는 용품인지에 대한 설명도 함께 있었으면 좋겠다는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클럽하우스에서 나와 실내마장 쪽으로 걷다 보면 마사 건너편에 대기실이 있습니다.

 

 

대기실에는 헬멧과 보호구 등이 구비되어 있습니다. 안전을 위해 헬멧과 보호구를 잘 착용하고 들어가야겠죠? 준비를 마치고 나면 건너편의 마사로 들어가 말을 데리고 실내마장으로 들어가야 합니다.

 

 

예약자의 시간에 맞춰 운동할 말을 미리 대기시켜 놓은 것을 볼 수 있었는데요. 갈색말은 순한 공주입니다. 빨간색, 노란색 조명 밑의 고동색 말은 얌전한 한라말 태양이입니다.

 

 

태양이가 실내마장으로 들어가다 멈춰서 고집을 부리고 있습니다. 얌전하고 순한 말한테도 몸이 안 풀린 아침 운동은 힘든가 봅니다.

 

 

마사 한쪽 벽에는 클럽하우스에서 본 승마용품들 몇 가지가 있었습니다. 승마용품이 나열되어 있고 그 위에 말의 이름이 쓰여 있었습니다. 말마다 체형이 다 다르기에 승마용품도 체형에 맞춰 써야 하므로 이름을 써놓은 것으로 보입니다.

 

 

마사에 들어갈 때는 말이 발로 차거나 무는 등 안전사고에 대비하여 직원과 동행해야 합니다. 말 이름, 사진, 신체정보, 사료 급여량 등에 대한 정보가 적혀있습니다. 한 마리 한 마리를 세심하게 관리하는 것이 엿보입니다.

 

 

구미시승마장은 국제 공인 승마경기장으로 지정된 승마장입니다. 전국에서 손꼽힐 정도로우수한 시설로도 유명한 구미시승마장은 실외 마장의 규모 또한 어마어마하게 큽니다. 여름과 가을에는 실외에서 승마를 하는 모습을 종종 볼 수 있는데요. 전국대회도 실외 마장에서 열리곤 합니다.

 

 

마사에서 실내마장으로 말을 데리고 들어와 승마를 시작합니다. 말과 지속적으로 교감하며 말의 움직임에 맞춰 몸을 움직입니다. 바른 자세를 유지하며 균형을 잡아야 합니다. 말의 걸음걸이를 평보, 속보, 구보, 습보로 나누는데요. 평보는 말이 천천히 걷는 동작입니다. 속보는 평보보다 빠른 걸음으로, 기승자가 리듬에 맞춰 일어나는 경속보와 부드럽게 버티는 좌속보로 나눌 수 있습니다.

 

 

 

위 영상에서 볼 수 있는 걸음걸이가 바로 경속보입니다.

 

 

이 영상에서 볼 수 있는 걸음걸이는 '구보'라고 해요. 구보는 속보보다 빠르게 달리는 동작을 말합니다. 고속도로에서 열심히 달리는 고삐 풀린 말을 본 적 있나요? 이렇게 고삐 풀린 말이 고속도로를 달리는 것처럼 전력질주하는 동작을 습보라고 합니다. 평보, 속보, 구보 순으로 걸음걸이를 배우며, 말과 교감하는 법을 체득하고 상황에 따라 말을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배우게 됩니다. 그뿐만 아니라 승마를 배우면서 말을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도 배우고 갖출 수 있게 됩니다.

 

 

재미있게 승마를 하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이죠. 안전수칙과 주의사항을 잘 숙지하고 안전하고 즐거운 승마를 하도록 합시다.

 


말과 교감하며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고, 자세 교정 등에 효과가 있는 승마를 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말과 함께 달리며 활기차고 경쾌하게 운동을 할 수 있어요. 이번 주말은 승마를 배우러 구미시 승마장을 한 번 방문해 보세요!!

 

 

<참고 자료>
석광민, 2017, 규칙적인 승마운동이 신체조성 및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Regular Equestrian Exercise on Body Composition and Stress

 

※ 기자단의 100% 순수 개인적인 견해로 작성된 기사임을 밝힙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