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레터/트렌드 뉴스

[라이프] 추운 겨울철 난방비 절약 꿀팁

by 스마트시티

 

날씨가 쌀쌀해지고 추워지면 가장 먼저 생각해야 하는 것은 바로 집 난방인데요. 하지만 무작정 보일러를 켜서 난방을 한다면 난방비 폭탄을 맞을 수 있으니 걱정이 많은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난방비를 줄이기 위하여 보일러의 온도를 낮추거나 주기적으로 켰다가 껐다가 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는데요. 이러한 방법으로 도시가스와 기름값을 줄이려고 하더라도 한계가 있습니다. 각종 전기 난방기구를 구매하여 난방비를 절약하려 해 보지만 누진세로 인하여 오히려 당혹스러운 전기 요금을 받은 분들도 몇몇 있으실 텐데요. 그렇다면 추운 겨울철에 난방비는 어떻게 하면 줄일 수 있을까요?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TEP 1. 적정 보일러 설정 온도는? 18~22

 

겨울철, 거기다 만일 아이가 있는 가정집이라면 보일러를 계속해서 켜두게 되는데요. 하지만 보일러를 하루 종일 25℃ 이상으로 설정해 놓는 다면 난방비 폭탄을 맞지는 않을까 걱정도 되고 오히려 공기가 건조해져 가족들의 건강을 해칠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지속적으로 보일러를 틀기에 가장 적정한 설정 온도는 얼마인지 알고 계신가요? 바로 18~22℃ 입니다. 여기서 실내온도를 1℃ 낮출 때마다 9%의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답니다. 거기다 영국 유니버시티칼리지런던(UCL) 공중보건과 연구팀에 의하면 너무 높은 실내 온도를 유지하다 보면 칼로리 소모가 줄어들고 열을 만들어 내는 신체 기온이 떨어져 비만까지 불러올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내 온도를 18~20℃로 유지하는 것을 추천하기도 했는데요. 난방비 절약과 함께 건강을 유지할 수 있으니 오늘부터 보일러의 설정 온도를 다시 설정해 보는 것이 어떨까요?

 

STEP 2. 외출 모드나 온도 설정을 바꿔 일정 온도를 유지해 보자!

 

난방비를 절약하기 위하여 보일러 전원을 켰다 껐다를 반복하는 것은 잘못된 습관입니다. 꺼진 보일러를 다시 가동하기 위해서는 열과 에너지가 많이 들기 때문에 그만큼 난방비가 더 많이 나오는 것이죠. 오히려 앞서 알려드린 적정한 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난방비 절약에 효율적입니다. 따라서, 외출을 하실 때에는 보일러를 ‘외출 모드’로 설정하거나 난방 시 설정한 온도보다 5℃ 정도 낮춰 두고 나가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바깥의 기온이 조금 오르는 낮 시간대 역시 동일하게 설정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STEP 3. 실내온도와 난방수온도를 구분하자!

 

보일러를 이용하여 실내 온도를 높이는 방법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바로 실내온도’와 ‘난방수온도’를 높이는 것인데요. 실내온도는 말 그대로 바닥을 따뜻하게 만들 때 사용하는 기능으로서, 겨울철에는 보통 시간 설정이나 온도 설정을 통하여 조절하는 것입니다. 반면에 난방수온도의 경우 가스를 연소시킨 열로 난방수를 데운 다음 각 방마다 난방수를 순환시켜 실내 온도를 높이는 방법인데요. 대체로 방바닥의 온도를 높일 때는 난방수온도를, 전체적인 방 안의 기온을 올리고 싶을 때는 실내 온도를 높이면 되는 것입니다.

 

참고로 난방수 온도는 실내 온도와 표기법이 다르기 때문에 전환온도를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난방수온도를 너무 높여 놓으면 난방비 폭탄을 맞을 수 있다는 점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특히 원룸은 실내온도가 아닌 난방수온도로 표시하는 보일러가 많으니 자취생분들께서는 알아두면 좋은 정보입니다.

 

난방수온도와 실내온도
난방수온도 실내온도
50 16
60 20
70 25

 

STEP 4. 사용하지 않는 난방 밸브는 잠가두자!

 

집이 넓고 방이 여러 개인 아파트의 경우, 사용하지 않는 방은 난방 밸브를 잠그면 난방비 절약에 크게 도움이 됩니다. 옷을 입고 벗을 때만 들어가는 드레스룸이나 손님방 등 평소에는 자주 사용하지 않는 방이 있다면 그 방은 난방 밸브를 잠그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다만 혹한기에는 동파를 막기 위하여 각 방의 밸브를 모두 열어 바닥 난방수를 순환시켜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오늘 알려드린 난방비 절약 팁 외에도 다양한 방법들이 존재하고 있으니 난방비 절약을 위하여 실천해 보시길 바랍니다. 이러한 방법들은 난방비를 아낄 수 있기도 하지만 에너지까지 절약할 수 있으니 말 그대로 1석 2조의 효과를 만들어 내실 수 있습니다. 손쉬운 방법으로 난방 효율을 높여 난방비도 절약하고 미세먼지 절감에도 동참할 수 있는 보다 따스한 겨울철을 보내 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