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레터/트렌드 뉴스

[트렌드] '오글거림'은 가라, 우리는 낭만이라 부르기로 했다.

by 스마트시티


'오글거림'은 가라, 우리는 낭만이라 부르기로 했다.


요즘 10, 20대 사이에서 낭만 야구와 같은 표현으로 '낭만'이라는 표현 사용이 증가하고 있는데요. , 이른바 Z세대 사이에서 SNS나 유튜브 댓글에서 낭만이라는 표현이 자주 등장하고 있습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일상에서 나만의 낭만을 즐기고 기록하는 트렌드가 형성된 거예요..

 

낭만의 의미와 언급량 증가

낭만의 사전적 의미는 현실에 매이지 않고 감상적이고 이상적으로 사물을 대하는 태도나 심리. 또는 그런 분위기를 말하는데요. 과거 오글거림이라는 표현으로 부정적으로 그 의미를 다뤘다면, 낭만에 대해서는 현재 긍정적으로 다뤄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데이터의 변화를 보면, 온라인상에서 이런 낭만에 대한 언급량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요. 데이터 플랫폼 썸트렌드를 통해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20211월 이후 온라인상에서 낭만에 대한 언급량은 2.6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면, 같은 기간 ‘오글’, ‘오글거림’이라는 키워드의 언급량은 완만한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어요.

 

낭만이 뜨는 이유와 관련 사건

해외여행, 특히 일본 여행이 가능해진 22년 여름을 기점으로 낭만에 대한 언급이 더욱 급증했고, 그 기세는 2022 FIFA 월드컵 카타르까지 꾸준하게 이어진 후, 지금까지 꾸준히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고 해요. 또한 빠르게 흘러가는 퍽퍽한 생활에서 벗어나 여유로이 여행지에서의 낭만을 즐겼고, 스포츠의 낭만을 응원했던 사람들은 일상으로 복귀해서도 더욱더 소소하게라도 낭만을 찾고, 즐기고, 기록하기 시작했습니다.

 

1. 프로게임단 DRX의 롤드컵 우승(2022)

인기게임 리그오브레전드(League Of Legends,LOL)의 국제대회 리그오브레전드 월드 챔피언십(롤드컵)에서 작년 꼴찌 후보로 불렸던 DRX프로게임단이 우승을 차지하는 일이 있었어요.

역전 우승과정에 낭만이 있다면서 게임을 잘 모르는 Z세대에게도 화제가 되었습니다. 관련 내용을 보도한 '중요한 건 꺾이지 않는 마음'이라는 기사 제목도 많은 관심을 받았어요.

 

2. JTBC 예능 <최강야구> 유행(2022)

https://youtu.be/6v9Oc95iKiI?si=p6J4SZdPyGV0drag

JTBC의 예능 프로그램 <최강야구>는 은퇴한 야구 선수들로 구성된 팀 '최강 몬스터즈이야기를 담은 프로그램인데요. 현역에서 떠난 이들이 열정을 잃지 않고 경기에 진지하게 임하는 모습이 '낭만 모먼트'로 화제가 되었습니다.

 

3. 밴드 ‘이세계’의 ‘낭만젊음사랑의 역주행(2023)

https://youtu.be/nGOX-sWghvE?si=7_V50iOMtxLhEssQ

밴드 '이세계'가 지난 2020년 발표한 곡인'낭만젊음사랑'이 역주행으로 인기를 얻었습니다. 비 오는 날, 예쁜 풍경 등 낭만적인 일상 영상에 이 노래를 입히는 게 릴스와 틱톡에서 유행이 되었어요. '낭만이란 배를 타고 떠나갈 거야'라는 가사도 10~20SNS에서 자주 인용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나 혼자 산다 등의 예능에서도 박나래, 황보라가, 해변가에서 니스 분위기를 내보자고 하며 낭만 모드를 표현하는 등 예능에서도 낭만이라는 트렌드를 활용한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낭만적인 라이프 스타일과 관련해서 아날로그적인 소품도 힙한 낭만템으로 뜨고 있다고 합니다. 이처럼 일상에서 소소하더라도 조금 더 자주 낭만을 느끼려 하고, 순수한 낭만을 느낄 수 있는 스포츠를 응원하는 사람들, Z세대의 트렌드를 함께 즐겨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