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레터/트렌드 뉴스

[푸드] 매콤달콤 돼지갈비찜 레시피, 맛도 영양도 최고!

by 스마트시티



결혼이나 생일 그리고 각종 기념일에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1순위 메뉴, 갈비찜입니다. 갈비찜하면 흔히 소갈비찜을 떠올리기 쉽지만 매콤달콤한 돼지갈비찜도 빼놓을 수 없는 별미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오늘은 맛도 영양도 최고인 돼지갈비찜 어떠세요?



반찬은 물론 술안주로도 제격!
좀 더 경제적인 가격에 훌륭한 맛과 영양을 자랑하는 돼지갈비찜. 밥반찬은 물론 술안주로도 제격인데요. 주재료인 갈비는 돼지의 등뼈 부분과 여기에 붙어있는 살코기 부위로 지방이 적고 근육이 많아 쫄깃하고 감칠맛이 나는 게 특징입니다. 돼지고기로 갈비찜을 하면 소고기에 비해 풍성하게 즐길 수 있고, 갈비뼈가 작아 뜯어 먹기에도 편합니다.





간장갈비찜? 매운갈비찜?!
일반적으로 갈비찜하면 간장이 짙게 배인 양념 맛을 떠올리는데, 지역마다 조리법이 조금씩 다른 곳도 있습니다. 대구의 경우, 매운갈비찜의 원조인 동인동찜갈비골목이 유명한데요. 이곳에서는 고춧가루와 마늘을 이용한 붉은 양념으로 사람들의 입맛을 사로잡았습니다. 조리 시 자신의 취향에 맞게 단맛을 좋아하면 간장과 설탕의 비율을 높이고 매운맛을 좋아하면 고추장과 고춧가루의 비율을 높이면 됩니다.




간단한 돼지갈비찜 레시피
주재료(4인분 기준) 돼지갈비 500g, 당근 0.5개, 감자 1개, 양파 0.5개, 대파 0.5뿌리, 붉은 고추/풋고추 1개씩, 밤·대추·은행 조금, 식용유 조금


양념장 고추장 1큰술, 고춧가루 0.5큰술, 간장 1큰술, 설탕 1큰술, 맛술 1큰술, 다진마늘 1큰술, 생강 약간, 소금 약간, 후춧가루 약간


레시피
1. 적당한 크기로 자른 돼지갈비를 물에 담가 핏물 제거한다.(두꺼운 부분은 칼집 내어 먹기 좋게 만든다.)

2. 당근, 감자, 양파, 대파는 큼직하게, 붉은 고추/풋고추는 어슷하게 썰어 준비한다.

3. 양념장을 만든다.(미리 만들어 두었다가 하루 정도 후 사용하면 맛이 훨씬 좋다.)

4. 냄비에 물과 함께 돼지갈비를 한 번 끓인 후 고기를 건져낸다.
5. 냄비에 식용유를 두룬 후 양념장과 삶은 돼지갈비, 당근, 감자를 넣어 한번 끓인 후 나머지 재료를 넣어 중간 불에서 조려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