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레터/트렌드 뉴스

[영화] 대한민국 역대 칸 영화제 수상작, 칸이 사랑한 한국영화는?

by 스마트시티

ⓒ네이버 영화


지난 5월 말, 제 70회 칸 국제영화제가 막을 내렸습니다. 베를린, 베니스 영화제와 함께 세계 3대 영화제로 불리는 칸 영화제는 매년 프랑스 남부 칸에서 열립니다. 경쟁부문과 비경쟁부문, 그리고 주목할 만한 시선으로 나뉘어 발표하고 있는 칸 영화제. 시상을 하는 경쟁부문은 황금종려상(최우수작품상), 심사위원대상, 남우·여우주연상, 감독상, 각본상, 심사위원상 등이 있습니다.

 

칸 영화제는 우리나라 영화와 인연이 깊습니다. 그동안 경쟁부문과 비경쟁부문에서 꾸준히 수상작을 배출하며 한국 영화의 위상을 알리는 계기가 되어주었기 때문인데요. 올해 비록 수상작을 내지는 못했지만, 봉준호 감독의 <옥자>와 홍상수 감독의 <그 후> 등 다수의 작품이 초청되며 화제를 모으기도 했습니다. 지금까지 칸 영화가 선택한 대한민국의 영화를 알아봅니다.

  

  

 

1999년, 심사위원상 <소풍/송일곤 감독>
한국 영화 최초의 칸 영화제 수상작, 송일곤 감독의 <소풍>입니다. 상영시간 14분의 이 단편 영화는 실직한 남편이 가족과 함께 동반 자살을 하는 이야기를 그렸습니다. IMF 시대의 우울한 현실이 스크린으로 옮겨진 듯한 영화인데 실제로 언론에 보도된 실화를 바탕으로 제작되었다고 합니다.

 

ⓒ네이버 영화

 

 

 

2002년, 감독상 <취화선/임권택 감독>
19세기 조선 후기를 살다간 비운의 천재 화가를 그린 <취화선>이 2002년 제55회 칸 국제영화제에서 감독상을 수상했습니다. 주요 국제영화제 경쟁부문에서 한국영화가 감독상을 받은 것은 당시 처음있는 일이었는데요. 임권택 감독은 “이번 상은 남·북한을 통틀어 한민족에게 주는 상이자, 아시아에 주는 상”이라는 소감을 밝히기도 했습니다.

 

ⓒ네이버 영화

 

 

 

2004년, 심사위원대상 <올드보이/박찬욱 감독>
이유도 모른 채 갇혀 지낸 남자가 자신이 감금된 이유를 알아내는 과정을 그린 박찬욱 감독의 역작 <올드보이>. 2014년 칸에 초청받아, 그해 심사위원대상을 받으며 전 세계를 놀라게 했습니다. 그는 얼마 전 인터뷰에서 자신의 커리어는 칸에서 <올드보이>로 상을 수상한 전 후로 나뉜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네이버 영화

 

 

 

2007년, 여우주연상 <밀양/이창동 감독>
칸이 사랑하는 여배우 전도연. 경남 밀양을 배경으로 남편과 사별한 주인공이 새로운 삶을 시작하려 하나, 뜻밖의 사고로 하나뿐인 아들까지 잃고 절망하는 내용을 그린 <밀양>. 이 영화로 전도연은 2007년 칸 영화제 여우주연상을 거머쥐었습니다. 이후 전도연은 2014년 칸 영화제 심사위원으로 선정되는 영광을 누리기도 했습니다.

 

ⓒ네이버 영화

 

 

 

2009년, 심사위원상 <박쥐/박찬욱 감독>
2004년에 이어 2009년 파이어가 된 신부의 이야기를 그린 <박쥐>로 또 한 번 칸의 부름을 받은 박찬욱 감독. 평생 한 번 받기도 어려운 칸 영화제 경쟁부문 수상을 무려 2번이나 받으며 ‘깐느박’이라는 별명을 얻었습니다. 올해는 경쟁부문 심사위원으로 위촉돼 활동하기도 한 그. 계속해서 좋은 작품을 내고 있는 그의 차기작이 기대됩니다.

 

ⓒ네이버 영화

 

 


2010년, 각본상 <시/이창동 감독>
2007년 <밀양>으로 전도연에게 여우주연상을 안기데 이어 2010년 <시>로 각본상을 수상한 이창동 감독. 이 감독이 직접 각본을 쓴 <시>는 타락한 세상을 향한 한 편의 시와 같은 영화입니다. 이 작품은 2010년 대한민국 영화인들이 뽑은 최고의 작품 1위로 선정되기도 했는데요. 아쉽게도 2010년 이후 칸에서 한국 감독의 수상은 없는 상태입니다.

 

ⓒ네이버 영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