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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섯 가지 질문이 있습니다.  여러분은 몇 가지나 해당되시나요?

 

하나, 아침에 눈 뜰 때 자신이 근사하다는 마음이 드는가?

둘, 기억력이 옛날 같지 않고 깜박깜박 하는가?

셋, 전에는 그냥 넘길 수 있었던 일들이 요즘 짜증나고 화를 참지 못하겠는가?

넷, 어디론가 훌쩍 떠나고 싶은가?

다섯, 이전엔 즐거웠던 일들이 요즘은 무미건조하게 느껴지고 삶이 행복하다고 느껴지지 않는가?

 

다음 다섯가지 질문 중 세가지 이상 해당되면 번아웃 증후군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공중파 다큐 프로그램을 통해 알려지며 사회적 반향을 일으키고 있는 ‘번아웃 증후군’. 대한민국 직장인 약 85%가 직무 스트레스로 인해 ‘번아웃 증후군’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는데요, 휴식을 뒤로하고 일에 몰두한 직장인은 물론이고 자영업자, 주부, 학생들까지 겪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대체 번아웃 증후군이 무엇이고, 해결 방법은 무엇인지 지금부터 살펴봅니다.

번아웃 증후군(burnout syndrome)?

에너지를 다 소진하고 극도의 피로로 인해 어느 순간 무기력까지 느끼는 상태를 말합니다. 연소 증후군, 탈진 증후군으로도 불리는 번아웃 증후군은 단순한 스트레스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수면장애, 우울증, 심리적 회피, 인지능력 저하와 같은 질병까지 유발하게 됩니다. 특히 야근 또는 특근 등을 비롯해 한가지 프로젝트에 매달려야 하는 직장인들에게 주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번아웃 증후군을 극복하자!

- 잠이 보약! 편안한 숙면을 통해 피로를 회복하자.

하루 동안 일한 신체기능을 활성화 시키고 피로회복과 스트레스 개선 등을 위해서는 편안한 숙면을 취하는 것이 기본! 편안한 수면을 취하기 위해서는 신체 내 멜라토닌의 분비가 중요한 만큼, 호르몬 분비가 촉진될 수 있도록 어두운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좋은데요, 부드러운 소재의 수면 안대를 착용하거나 침실에 암막 커튼을 설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울러 몸 전체를 편안히 기대로 잠들 수 있는 쿠션은 근육을 이완하는데 좋습니다.

- 릴렉스~ 티타임과 명상으로 여유시간을 갖는다.

업무에 대한 압박감과 스트레스에 시달린다면, 잠시 여유시간을 갖는 것이 ‘번아웃 증후군’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눈을 감고 천천히 호흡하거나 편안한 명상이 가능한 음악을 들으면서 심신의 안정을 취하는 것입니다. 또한, 따뜻한 차를 즐기는 티타임을 가지는 것도 좋은데요, 영국인의 전통적인 식사습관을 뜻하는 ‘애프터눈 티’는 생활의 여유를 추구하는 시간으로도 여겨지고 있습니다. 일과 중 나른함과 무기력함을 느끼기 쉬운 오후 3~4시 사이에 가벼운 차 한잔이 심신의 안정과 스트레스 해소를 돕습니다.

- 취미로 힐링하자! 다른 일에 몰두하기

프로젝트 및 업무에 과도한 몰두가 오히려 심리적인 박탈감과 무기력함을 가져오게 됩니다. 따라서 전문가는 취미생활 등 심리적 공백을 메워 줄 다른 일에 몰두하는 것을 권유하고 있는데요, 스스로 만족감을 얻으며 할 수 있는 다양한 취미 활동들이 증가하여 증후군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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