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레터/트렌드 뉴스

[정보] 車테크! 자동차, 이젠 알뜰하게 타세요~

by 스마트시티

 

재테크, 어렵게만 생각되는 분들 있으신가요? 방법만 알면 그리 어려운 일만은 아닙니다. 재테크 핵심은 불필요한 소비를 줄이는 것입니다. ‘돈 먹는 하마’라고 불리는 자동차도 바로 이 불필요한 소비를 줄인다면 훨씬 더 경제적으로 탈 수 있는데요. 구입부터 중고차 판매까지 다양한 차테크의 세계를 소개합니다.

 

 

하나, 내게 맞는 차량 선택

자동차를 살 때는 구입비용뿐만 아니라 유지비도 고려해서 사야 합니다. 유류비, 점검비 등의 목적으로 많게는 100만 원 이상의 돈이 지출되기 때문인데요. 만약 운전이 익숙하지 않은 사람이라면 새 차보다는 접촉사고가 나도 부담이 적은 중고차를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차량의 종류를 선택할 때도 자신의 라이프스타일과 맞는 차를 따져 보아야 합니다. 출․퇴근용으로 사용한다면 승용차, 출장이 잦고 나들이가 많다면 SUV나 CUV차량이 좋습니다.

 

• 중고차 자동차 구입 Tip

- 계기판 조작 확인해 보세요!

주행거리 조작을 확인해보기 위해 중고차를 구입할 때 계기판을 살펴봐야 합니다. 기계식 계기판의 경우 조작된 경우라면 숫자배열이 일치하지 않습니다. 또한 조작을 위해서는 계기판과 차체를 연결하는 볼트를 풀어야 하기 때문에 볼트에 빛을 비춰 흠집이 있는지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전자식 계기판의 경우에는 정상 주행거리로 1년에 보통 2만 Km정도를 보기 때문에, 이보다 지나치게 주행거리가 짧다면 조작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 사고 흔적을 확인해 보세요!

우선 사고차량 여부를 알기 위해서는 차계부가 꼼꼼히 적혀있는지를 살펴봐야 합니다. 만약 차계부가 없다면 엔진룸을 감싼 덮개인 보닛을 열고 지지 패널(라디에이터를 받치고 있는 가로로 된 쇠 빔)을 확인해 보는 것이 좋은데요. 지지 패널은 사고로 차체에 가해진 충격의 정도를 알려줍니다. 헤드라이트가 양 옆으로 꺾어지는 부분에 마주보고 있는 쇠 빔 연결부위의 볼트를 살펴보고 풀었던 흔적이 있다면 사고차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둘, 자동차 보험 꼼꼼히 따져 가입

자동차 보험은 운전자에게 필수적인데요. 의무보험인데다 보험사별로 상품도 크게 다르지 않아 꼼꼼히 살펴보지 않고 가입하는 운전자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보장내용이 똑같아도 보험료가 보험사별로 최대 30%가 넘는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잘 살펴보고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전경력이 있다면 증빙서류를 제출해 경력을 인정받는 것이 좋고, 담보와 특약은 나에게 필요한 것만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근에는 블랙박스를 장착하면 추가할인을 해 주는 경우도 많습니다.

 

 

셋, 유류비 아끼는 차테크

기름이 30~40% 가량 더 들어가는 급가속이나 급감속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급가속, 급감속은 과속과 직결되는 문제인데요. 고속도로를 달린다고 가정했을 경우, 100km의 규정속도를 지키지 않고 10%씩 속도를 높인다면 이에 비례해 연료가 10%씩 더 소모됩니다. 주기적으로 자동차를 점검하는 것도 유류비 절약에 큰 도움이 됩니다. 점화플러그가 고장 나면 연비 효율이 최대 15% 가까이 떨어지고, 타이어의 적정공기압(30psi)을 유지하면 연료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넷, 차를 잘 파는 것도 차테크의 일종

차량의 상태뿐만 아니라 경제동향, 정부정책 등에 의해 중고차시세는 유기적으로 변동합니다. 감가폭이 큰 대형차의 경우 중고차 가격이 한 달 만에 300~400만 원 가량 떨어진 사례가 있고, 수입차의 경우에는 품질보증 기간이 지나면 1,000만 원 까지 감가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판매 타이밍을 잘 주시하고 적절한 때 차를 판매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직거래 또는 중고 사이트 등 차신에게 맞는 차량 판매법을 선택하여 꼼꼼히 가격비교를 해보면 높은 시세에 차를 팔 수 있습니다.

 

 

차테크를 고려한 차량 종류 선택법!

차는 보통 폐차하지 않는 이상 중고차로 파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차량을 구입할 때부터 차테크를 고려해 차종을 고르는 것이 좋은데요. 일반적으로 빨간색, 노란색 등 튀는 색깔의 차량은 찾는 사람들이 적어 중고차로 팔 때 가격에 손해를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차를 타다가 중고차로 팔아 차테크를 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면 차종에서 가장 인기 있는 색상이나 흰색, 회색, 검정색 등의 무채색 계열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