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0/0115

[푸드] 설 음식의 변신은 무죄 가족들과 함께 보낸 풍성한 설날 뒤 남는 것. 바로 맛이 떨어져 손이 잘 가지 않는 설 음식인데요. 처치곤란 설 음식을 색다르고 맛있게 활용하는 레시피를 공개합니다! 겉바속촉 잡채말이 준비물 잡채, 라이스 페이퍼 1. 라이스 페이퍼를 따뜻한 물에 담가 부드럽게 한 후 잡채를 넣고 감싸 돌돌 말아주세요. 2. 기름을 두르고 노릇노릇해질 때까지 구워줍니다. 3. 간장, 칠리소스 등 원하는 소스에 콕 찍어 한입에 쏙~ 고소함 2배 나물김밥 준비물 나물(시금치, 고사리 등), 산적, 밥, 김밥용 김, 참기름, 깨 1. 김 위에 고슬고슬한 밥을 펴고 나물을 넣어주세요. 2. 취향에 따라 햄, 어묵 등을 추가하고 돌돌 말아요. 남은 산적을 넣어도 Good! 3. 김에 참기름을 바르고 깨를 솔솔 뿌린 후 보기 좋게 ..
[생활] 냉장고 정리를 부탁해 언제부터 있던 건지 모를 냉장고 속 식재료들! 냉장고 공간이 부족해 난감했던 경험이 있나요? 냉장고 관리가 되지 않으면 각종 세균이 번식하거나 음식을 낭비할 수 있는 만큼 효율적으로 냉장고 정리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Step 1 친환경 세제로 쓱싹 먹을거리를 보관하는 냉장고는 청결 유지가 필수! 소주에 씻은 레몬을 껍질 째 잘라 넣어 3일 숙성시키면 친환경 세제가 된답니다. 마른 행주에 묻혀 냉장고 안을 닦아보세요. Step 2 부피 줄이기 냉장실은 60%만 채워야 전력 소비가 줄어든다는 사실! 채소를 소분해 지퍼백에 넣고 세워서 보관하고 공간도 아끼고 불필요한 포장은 벗겨 내용물만 빼내 바구니에 넣어 보관하면 공간 낭비를 막을 수 있어요. Step 3 맞는 자리 찾아주기 냉장실 맨 윗 칸이 가장 온도..
사랑으로 나누는 떡국 한 그릇-설날맞이 희망나눔 소중한 이들과 함께 따뜻한 음식을 나눠 먹고 즐거운 이야기꽃을 피우는 설날. 설 명절을 맞이해 스마트시티가 이웃들과 함께 명절의 의미를 되새겼습니다. 지역 어르신들에게 따뜻한 떡국을 대접하고, 임직원들이 합세해 봉사 활동 릴레이도 펼쳤는데요. 스마트시티의 특별한 설 풍경 속으로 가볼까요? 식사하기 전 흥겨운 음악소리가 들려왔는데요. 경상북도 도립교향악단과 도립무용단이 어르신들을 위해 재능기부 소식을 들려왔습니다. 무대에 오른 이들이 선사하는 아름다운 공연에 시선을 빼앗긴 어르신들. 어깨춤이 덩실덩실~ 박수 소리가 황상초등학교 대강당을 가득 메웠습니다. 나들이 온 듯 들떠 계시는 어르신들! 무려 250여 명의 어르신들을 위한 뜨끈한 떡국이 준비되었는데요. 이분들께 맛있는 식사를 대접하기 위해 스마트시티가 ..
구미에서 보내는 특별한 설 연휴 온 가족이 한자리에 모이는 설날. 소중한 연휴인 만큼 가족과 힐링하고 추억도 쌓는 건 어떨까요? 이번 설 연휴에는 가까운 곳으로 가족 여행을 떠나보세요. 설 연휴 동안 특별한 이벤트와 함께 문을 여는 구미 명소로 Let’s Go~ 1600년 전 승려 아도화상이 신라에 최초로 불교를 전한 장소, 신라불교초전지로 가볼까요? 전통한옥체험관, 사찰음식체험관 등 풍성한 체험과 교육은 물론 설 연휴엔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윷놀이, 굴렁쇠 굴리기 등 전통놀이 체험 행사가 열리고 어린이 한복을 무료로 대여합니다. 고즈넉한 청화산 자락 아래 전통가옥에서 한복 입고 전통놀이를 즐기며 추억을 남겨보세요. 주소 경북 구미시 도개다곡길 389-46 운영 설 연휴 개방(설날 휴무), 09:00~17:00 문의 054-480-..
[건강생활백서] 뱃살 Bye Bye 유형별 운동법 뱃살이 고민이라면 주목하세요! 특히 내장지방으로 인한 뱃살은 건강을 해칠 수 있어 다이어트가 필요한데요. 아랫배, 옆구리살 등 뱃살 유형마다 다른 운동법으로 새해 다이어트를 시작해보는 건 어떨까요? 볼록한 아랫배는 계단 오르기! 활동량이 적거나 변비가 있다면 아랫배가 나오기 쉬워요. 유산균, 식이섬유가 많은 채소를 매일 섭취해 쾌변을 유도하고 계단을 자주 이용해 활동량을 늘려주세요. 추천 운동 계단 오르기, 플랭크, 걷기 남산 같은 배는 꾸준함이 중요 배가 전체적으로 나온 유형은 내장지방이 축적된 경우가 많아 성인병 위험이 높다는 사실. 스쿼시, 댄스 등 재미있게 꾸준히 할 수 있는 운동을 추천! 식사 시 열량이 적은 곡물, 채소 비중을 늘려주세요. 추천 운동 스쿼시, 댄스, 배드민턴 울룩불룩 옆구리살은..
두 개 언어와 문화가 만든 두 배의 자신감-다문화가족자녀 이중언어캠프 수료식 지난 18일 군위 청소년수련원에 모인 이들의 표정이 하나 같이 뿌듯합니다. 바로 13일간 진행된 다문화가족자녀 이중언어캠프를 무사히 마치고 수료식을 위해 모였기 때문인데요. 13일이라는 기간 동안 한 뼘 더 성장한 아이들을 만나볼까요? 다문화가족을 위해 경상북도, 삼성전자 스마트시티, 경상북도다문화가족지원센터가 힘을 합쳤습니다. 학생들이 두 언어와 두 문화를 더 재미있고 쉽게 익힐 수 있는 이중언어캠프가 지난 1월 5일부터 13일간 진행되었는데요. 50여 명의 학생들이 중국어반과 베트남어반으로 나뉘어 각자의 언어와 문화를 배워나갔습니다. 스마트시티의 지원으로 2016년부터 이어지고 있는 이중언어캠프에는 벌써 몇 번이나 참여한 고참 친구들도 눈에 띄었는데요. 선생님의 친절한 설명과 학생들 서로서로 도와가며..
[설날②] 설날 음식 날씬하게 먹자 맛있는 음식이 입을 즐겁게 하는 민족 최대의 명절 설날. 설음식은 칼로리가 높은 데다 평소보다 많은 양을 먹게 되어 다이어트나 건강에 독이 될 수 있는데요. 칼로리를 줄여 건강하게 먹을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고칼로리 식재료는 대체하자 -육류는 사태 등 지방이 적은 부위로 -잡채엔 당면을 줄이고 콩나물과 야채를 넣기 -떡국엔 백미 대신 현미로 만든 가래떡 이용하기 기름 Down! 조리법 바꾸자 -나물은 볶지 말고 데쳐서 무치기 -전은 센 불에 짧은 시간 조리해 기름 흡수 줄이기 -팬에 기름을 직접 붓지 말고 타올이나 조리용 붓으로 묻히기 포만감 Up! 이렇게 먹자 - ①나물 등 저칼로리 음식 먼저 먹기 → ②닭가슴살, 생선 등 고단백 음식 → ③전, 떡 등 탄수화물은 마지막에 -당분 함량 높은 식혜..
[설날①] 설날 장보기 가이드 다가오는 설날, 고기, 생선부터 과일, 각종 나물까지 많은 식재료를 한꺼번에 구입해야 하는데요. 신선하고 좋은 재료를 사려면 똑똑한 장보기 요령이 필수! 설날 음식 장보기 팁으로 살림 9단이 되어보세요. 장바구니엔 이것부터! 한꺼번에 구입할 땐 냉장이 필요 없는 식품 → 상하기 쉬운 식품 순서로 담아주세요. 냉장·냉동 식품은 상온에서 세균이 늘어날 수 있으니 마지막에 담기!(밀가루, 식용유, 간장 → 과일, 채소 → 육류 → 어패류) 이것이 있어야 좋은 재료! -육류 소고기는 밝은 선홍색, 돼지고기는 엷은 선홍색, 닭고기는 광택 있는 것 -생선 아가미가 선홍색을 띄고 몸통이 통통하고 탄력있는 것 -과일 흠집 없는 것, 묵직하고 단단하면 과즙이 많다는 증거 신선도 Up! 보관은 이렇게 -육류 공기와 닿지 ..
사랑이 보글보글 재미가 지글지글-정담원 열린지역아동센터 요리봉사 지난 11일 토요일, 한마음프라자에서 맛있는 냄새가 퍼졌습니다. 열린지역아동센터 아이들과 특별한 시간을 갖기 위해 정담원 입주자들이 주말을 반납했습니다. 함께 요리하고 이야기 나누며 추억을 만들었던 시간. 한마음프라자에 퍼진 맛있는 냄새 따라 함께 가보시죠. 오늘 바삭한 김치전에 쫄깃한 오징어를 넣어 별미인 오징어김치전과 2020년 새해를 맞아 따끈한 떡국을 함께 만들어 볼 텐데요. 아이들과 짝을 이루어 오늘 일일 요리 선생님으로 변신한 정담원 입주원들. 아이들을 위해 미리 손질해둔 재료들로 본격적으로 요리를 시작해 볼까요? 딩동~ 선물이 도착했습니다. 사실 정담원 가족들은 황상동 열린지역아동센터 아이들과 오랜 시간 인연을 맺어 월 1회 함께 요리를 배우는 요리봉사를 진행해 왔습니다. 작년 연말 정담원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