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1/029

[건강생활백서] 나는 언제일까?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 시행 2021년 2월 26일부터 코로나19 예방접종을 시행합니다! 요양병원, 요양시설 등 고위험 의료기관 종사자 코로나19 1차 대응요원 코로나19 환자 치료병원 종사자 접종실시 및 기간 2월 26일 - 1차 : 2~3월 - 2차 : 4~5월 3월 8일 - 1차 : 3월 - 2차 : 5월 3월 중 - 1차 : 3월 - 2차 : 5월 - 1주 : 중앙센터 - 2주 : 권역센터 - 이후 : 자체접종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 시기 1분기 - 코로나19 전담병원의료진, 요양병원, 시설입원자 및 종사자 2분기 - 65세 이상 국민, 노인재가복지시설 이용자‧종사자, 의료기관 및 약국 종사자 3분기 - 만성질환자, 성인(19~64세)의 모든 국민대상 접종 시작 ※ 일반성인은 7월부터 사전 예약을 통해서 백신접종이 가능 4..
[정보] 자동차에 봄이 온다! 봄맞이 자동차 관리 눈길에 수고한 타이어 안녕~ 겨울 동안 스노우 타이어를 장착했다면 일반 타이어로 바꿔 장착하기! 연비 저하와 타이어에 마모가 일어나 타이어 수명이 줄어들어요. 깨끗한 필터, 쾌적한 공기 봄에는 미세먼지, 황사, 꽃가루 등 호흡기 건강을 위협하는 요소들이 많아져요. 차 내부로 들어오는 공기를 걸러주는 에어컨필터와 에어필터 점검하는 건 필수! 튼튼한 브레이크 패드로 안전운전! 미끄러운 빙판길에서 자주 브레이크를 밟았다면 브레이크 패드가 손상되었을 수도 있어요. 페달을 밟았을 때 끼익-하는 소리가 난다면 꼭 교체해주세요! 새 와이퍼로 쾌적한 시야 확보! 눈이 올 때 사용한 와이퍼의 고무 패킹이 마모되면 유리창에 흠집이 날 수 있어요. 마모상태를 확인하고 새것으로 바꿔주세요!
[생활] 겨울 묵은 때 싹~ 크린 싱크대 얼룩덜룩 물때 싹~ - 베이킹소다를 싱크대 안쪽, 옆면 등 꼼꼼하게 바르고 그 위에 식초를 뿌립니다. - 보글보글~ 거품이 나면 30분 정도 기다린 다음 뜨거운 물로 꼼꼼히 헹궈주세요! Tip! 물때가 낀 부분을 칫솔로 빡빡 닦아주면 더 깔끔해져요. 침대 매트리스 먼지 폴폴! 진드기 득실! 싹~ - 매트리스 위에 굵은 소금을 뿌려 구석구석 문질러줍니다. - 굵은 소금을 청소기로 빨아들이고 소독용 알코올을 뿌려 햇빛에 말려주세요! Tip! 소독용 알코올 대신 계핏가루를 물에 섞어서 뿌리면 진드기 방지에 더 효과적! 세탁기 퀘퀘~한 냄새 싹~ - 과탄산소다를 넣고 온수로 10~20분 정도 고수위 헹굼을 진행합니다. - 헹굼하고 남은 거품을 표준코스로 한 번 더 세척해주세요! Tip! 드럼세탁기는 삶음..
[여행을 떠나요] 멋과 쉼이 있는-경북스테이 #고택 #책방 안동 가일서가 자연 속 고택의 매력을 십분 살린 서점. 책방지기의 취향이 한껏 담긴 큐레이션과 정성 어린 차 한 잔으로 여러분을 새로운 세상으로 초대합니다. 대청마루에 누워 책과 자연을 온 몸으로 누리세요~ 주소 경북 안동시 풍천면 노동길 16 #한옥 #카페 문경 화수헌 SNS에서 가장 핫한 카페 화수헌! 뜨끈한 한옥 바닥에 앉아 커피 한 잔의 여유를 즐겨보세요. 너른 들판은 아이들과 반려동물이 뛰어놀기 좋답니다~ 주소 경북 문경시 산양면 현리3길 9 #역사 #공부 구미 성리학역사관 구미 지역 역사가 고스란히 녹아있는 구미 역사관과 구미 출신 성리학자 이야기를 살펴볼 수 있는 성리학 전시관까지! 다양한 체험 활동으로 지루할 틈 없는 역사 여행이 시작됩니다! 주소 금오산로 336-13번지
[푸드] 우리끼리 소소한 명절 음식 레시피 경기도 냄새만 맡아도 군침이 싹~ 녹두전 재료 녹두, 배추김치, 돼지고기, 마늘, 파, 물, 식용유 ❶ 불린 녹두와 물을 믹서에 갈아 반죽을 만들어요. ❷ 배추김치, 돼지고기, 마늘, 파를 다져 반죽에 섞어줍니다. ❸ 식용유를 두른 팬에 노릇하게 구워내면 끝! TIP 믹서로 너무 곱게 갈면 식감이 퍼석해져요. 경상도 쫄깃쫄깃 씹히는 식감이 별미 삶은 통문어 재료 문어, 굵은 소금, 밀가루, 양파, 무, ❶ 굵은 소금과 밀가루로 문어를 박박 문질러 헹궈요. ❷ 양파와 무를 넣은 육수에 문어를 삶아줍니다. ❸ 썰어서 초장에 찍어 먹으면 최고의 조합! TIP 문어를 삶고 나서 얼음물에 담가주면 더 쫄깃해져요. 강원도 담백 고소 중독되는 맛 감자전 재료 감자, 전분가루, 소금, 물, 식용유 ❶ 믹서에 껍질을 벗..
[문화] 긴~ 연휴 나홀로 영화관 의미는 바로 여기에! 소울 피트닥터 감독 우리는 어디에서, 어떻게 지구로 오게 되었을까요? 지구에 오기 전, 그곳에서 삶의 의미를 함께 찾아보세요. 끝날 때까지 끝난게 아니다 나이브스 아웃 라이언 존슨 감독 베스트셀러 작가가 숨진 채 발견되고, 가족 모두가 용의선상에 올랐는데요. 블랑 탐정과 함께 범인을 찾아볼까요? 혹독한 추위 끝에 마주한 봄 찬실이는 복도 많지 김초희 감독 삶에 물음표를 던지고 해답을 찾아가는 과정 속에 진정한 행복을 찾는 찬실이의 여정을 함께 떠나요. 환상의 어른동화 나라로 메리포핀즈 리턴즈 롭 마샬 감독 조금은 엉뚱하지만 헤어 나올 수 없는 상상의 나라로~ 그가 전하는 위로에 가슴이 따뜻해진답니다.
새해 복 가득 담아 마음의 거리를 가까이-2021 설날맞이 희망나눔 많은 이들이 손꼽아 기다리던 설날이 코앞으로 성큼 다가왔습니다. 일 년에 단 두 번 온 가족이 만나 이야기꽃 피우는 명절이지만 코로나19로 인해 예년과는 달리 조용하게 지나갈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이럴 때일수록 이웃에게 따뜻한 관심이 필요하겠죠? 스마트시티가 소외 이웃에게 함박웃음을 선물하기 위해 출동했습니다. 지난 2월 4일 금오종합사회복지관에 스마트시티가 떴습니다. 물품 전달에 앞서 윤성희 센터장, 한마음협의회 고성민 대표위원, 금오종합사회복지관 법등 큰스님, 구미종합사회복지관 장세창 신부 등 한 자리에 모여 그간 못 나눈 안부 인사를 나눴는데요. 좋은 일을 위해 뭉친 덕분에 분위기가 훈훈하게 달궈졌습니다. 쌀 200포와 함께 식용유, 부침가루, 밀가루, 참기름, 간장 등 명절에 꼭 필요한 식료품만 ..
[생활] 나부터 시작하는 제로 웨이스트 분리수거, 얼마나 아세요? - 페트병은 라벨지를 제거해 배출해주세요. - 영수증은 종이가 아닌 일반쓰레기로! - 과자 봉지, 믹스커피 봉지 등 비닐도 분리수거해야 해요. 플라스틱 대신! 착한 아이템 비닐랩 대신 밀랍랩 방수력이 있고 잘 구부러지는 친환경 랩으로 음식을 싸서 보관할 때 유용해요. 믿고 쓰는 천연수세미 미세 플라스틱 아크릴 수세미 대신 수세미 열매로 만든 천연수세미가 핫 아이템! 분해 잘 되는 옥수수 양말 자주 사야 하는 양말은 합성섬유 아닌 옥수수 섬유로 만든 제품으로 바꿔봐요. 담아주세요 #용기내_챌린지 플라스틱 포장 상품 구매를 줄이고 집에 있는 용기에 담아오는 용기내 챌린지에 동참해보세요. - 배달 음식은 가져간 용기에 담아오기 - 마트 과일, 채소, 생선 등을 비닐 대신 밀폐용기에 ..
[문화] 박완서를 읽다 다시 박완서를 읽다 알라딘 특별판 《지렁이 울음소리》 박완서 작가 타계 10주기를 기리는 의미로 출간된 《지렁이 울음소리》는 박완서 작가의 초기 대표작 선집이다. 《지렁이 울음소리》는 평론가에서 비평받은 작가의 첫 작품으로, 작가의 딸인 호원숙 작가가 표제작으로 내세웠다. 박완서의 마지막 소설집 타계 10주기 특별판 《기나긴 하루》 박완서 작가 타계 1주기에 맞춰서 출간된 마지막 소설집 《기나긴 하루》. 작고하기 전까지 책으로 묶이지 않은 세 권의 소설과 문인 추천작 세 권을 함께 엮어냈다. 따스한 작가의 소설과 책 표지의 느낌이 맞닿아 있다. 호원숙 작가가 말하는 엄마 박완서 《엄마 박완서의 부엌 : 정확하고 완전한 사랑의 기억》 박완서 작가의 딸 호원숙 작가의 코멘터리가 한 권의 책에 담겼다. 박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