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놀러와구미

구미시 정월대보름 민속문화축제에 함께하세요!

by 스마트시티

 

금오대제, 민속문화놀이대회, 달집태우기 등 풍성한 행사 개최
오는 2월 22일 민족의 고유 명절인 정월대보름을 맞아 금오산과 낙동강 체육공원에서 정월대보름 민속문화축제가 펼쳐집니다. 이번 행사는 43만 시민들의 안녕과 지역발전을 기원하는 금오대제를 시작으로 민속놀이대회, 달집태우기 순으로 민속문화행사가 이어집니다.

 

오전 11시 금오산 잔디광장에서 거행되는 금오대제는 초헌관 남유진 구미시장, 아헌관 김익수 구미시의회 의장, 종헌관 라태훈 구미문화원장이 맡아 진행합니다. 오후 2시부터 낙동강 체육공원에서는 27개 읍면동 대항 줄다리기, 투호놀이, 제기차기 등 시민이 다함께 참여하는 민속놀이대회를 통해 지역 간 소통과 화합을 도모합니다. 또한 지신밟기, 소원문 쓰기, 토정비결 보기, 가훈 써주기 등 다양한 민속문화놀이 체험과 오곡밥, 약밥, 식혜, 부럼, 귀밝이술 등 대보름 음식 나눠먹기를 통해 시민과 자라나는 어린이들에게 사라져 가는 우리 세시풍속을 직접 체험하고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해가 지기 시작하는 오후 6시에는 하이라이트인 달집태우기 행사가 열립니다. 달집은 너비 10m, 높이 13m의 초대형을 제작, 타오르는 달집을 중심으로 참여 시민들이 저마다의 소원을 빌며, 다 같이 참여하는 강강술래와 불꽃놀이를 끝으로 정월대보름의 모든 축제가 마무리됩니다. 지난해의 액운을 떨쳐버리고 새 희망을 기원하는 정월대보름맞이, 온가족과 함께 일 년 내내 좋은 일만 함께하길 기원해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