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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더위로 온 몸이 쳐지는 요즘, 입맛도 덩달아 달아나 버리기 일쑤입니다. 이럴 때일수록 잘 챙겨먹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제철 식재료를 이용한 신선하고 영양 만점 식단으로 잃어버린 입맛을 되돌려 보는 건 어떨까요?



영양 덩어리 ‘감자’ 

삶거나 볶거나 조리거나 어떻게 요리해도 맛있는 감자! 인기 식재료 중 빠질 수 없는 것이 감자인데요. 6월부터 나오는 포슬포슬한 햇감자는 껍질이 얇고 단맛이 더 강합니다. 감자 껍질은 비타민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감자는 껍질째 요리해 먹는 게 좋습니다. 칼륨 또한 풍부해 나트륨을 배출시켜주는 기능을 하는 감자는 신장 기능을 개선하고, 고혈압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그래서 나트륨 함량이 높은 국이나 찌개를 끓일 때 감자를 넣으면 좋은 것인데요. 어떤 요리와도 궁합이 잘 맞는 영양 덩어리 감자로 여름철 식단을 채워보세요.

제철 시기 6월~9월

제대로 고르는 법! 껍질이 얇은 것이 좋습니다. 또한 표면이 고르고, 무거우면서 단단하다면 금상첨화입니다.



다이어트에 최고 ‘옥수수’

여름철 대표 간식 옥수수. 맛있는 옥수수를 오랫동안 먹기 위해서는 삶지 말고 껍질을 벗겨 팩에 담아 냉동실에 보관하면 좋습니다. 옥수수를 찔 때는 옥수수가 물에 잠기지 않도록 붓고 중간불로 물이 졸아들 때까지 찌고, 배아 부분에 영양이 풍부하므로 알맹이를 뺄 때는 칼 대신 손으로 빼는 게 좋습니다. 식이섬유소가 풍부하고 50% 이상이 수분으로 돼 있어 칼로리가 낮은 다이어트 음식 옥수수! 치즈, 달걀, 우유 등 단백질 식품과 함께 섭취하면 상호보충 효과까지 얻을 수 있는 최고의 식품입니다.

제철 시기 7월~9월

제대로 고르는 법! 껍질의 색이 선명한 녹색이고, 알맹이가 촘촘하여 속이 꽉 차있으며, 수염이 갈색인 것이 좋습니다.



슈퍼파워 채소 ‘토마토’

과일과 채소의 장점을 모두 가진 슈퍼푸드 선두주자 토마토! 토마토는 과일일까요? 채소일까요? 정답은 채소입니다! 비타민과 무기질 공급원인 토마토는 동맥경화와 간경화에 특히 좋다고 하는데요. 파란 것보다 빨간 것이 더 영양이 풍부하므로 완전히 익혀 먹는 게 좋겠습니다. 이 빨간 토마토에 있는 라이코펜이 암의 주요 원인으로 꼽히는 활성산소와 노폐물을 제거하고 세포가 노화되는 현상을 늦춰주는데요. 그냥 먹으면 체내 흡수율이 떨어지므로 열을 가해 조리한 후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제철 시기 7월~9월

잘 고르는 법! 껍질이 탱탱하고 꼭지가 시들지 않는 것, 알맹이가 단단하고 묵직한 것이 좋습니다. 



신이 내린 열매 ‘블루베리’

생과는 물론 말려도, 얼려도, 갈아 먹어도 좋은 블루베리. 요거트와 함께 먹거나, 두유, 우유 등을 섞어 스무디나 주스로 먹으면 맛이 그만입니다. 블루베리 열매는 루테인이라는 성분이 많아 특히 시력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2차 세계대전 중 영국 공군 조종사가 블루베리를 먹었더니 야간비행을 나갈 때 훨씬 잘 보인다고 말한 사례가 있을 정도입니다. 건강은 물론 더위에 집 나간 입맛도 찾아주는 상큼한 블루베리! 껍질에 많은 안토시아닌 성분은 피를 맑게 하며, 혈관에 침전물이 쌓이는 것을 방지하고, 노화방지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블루베리를 먹으면 좀 더 젊게 살 수 있겠지요?

제철 시기 7월~9월

제대로 고르는 법! 열매가 팽팽하고, 진하고 선명한 청색의 표면에 흰 가루가 묻어있는 것이 좋습니다. 



바다의 산삼 ‘전복’

무더운 여름철을 나기 위한 보양식 중 하나인 전복. 패류의 황제라고 불리는 전복은 불로장생을 꿈꿨던 진시황이 챙겨 먹던 영약 가운데 하나입니다. 여름이 제철인 전복은 맛도 영양도 지금이 가장 풍부한 시기인데요. 예전에는 비싼 가격에 흔한 식재료가 아니었지만, 요즘에는 양식으로도 많이 나오고 있어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저열량, 고단백 식품으로 타우린, 아르기닌, 메티오닌, 시스테인 등 아미노산이 풍부한 전복. 타우린은 성인병 예방과 피로 회복에 좋고, 혈압과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날로 먹어도 좋고, 익혀 먹어도 좋은 전복에게 여름철 건강을 맡겨보세요.

제철 시기 8월~10월

제대로 고르는 법! 살이 통통하게 쪄 있고, 타원형의 껍데기를 봤을 때 짧은 쪽과 긴 쪽의 비율이 2대 3정도인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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