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레터/트렌드 뉴스

[코로나19 특집기획⑪] 궁금하다 궁금해! 코로나19 팩트 체크

by 스마트시티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정보의 홍수 속, 어느 때보다 정확한 정보를 가려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코로나19 팩트 체크를 통해 궁금증을 속 시원히 해결해드립니다.

 

Q. 공기를 통해서도 전파되나요?
코로나19 바이러스는 눈, 코, 입 점막을 통해 침투됩니다. 감염자의 비말(침방울)이 호흡기로 들어가거나 호흡기 관련 의료 처치 등 밀폐된 공간에서 제한적 전파 가능성이 있어요.

 

Q. 몸 밖으로 나온 바이러스는 계속 살아있나요? No!
코로나19 바이러스는 침 같은 분비물로 최대 2시간 동안 생존했다가 사멸해요. 침대, 테이블, 문고리 같은 무생물 환경에서 바이러스가 증상을 발현시킬 수 있는지는 밝혀진 바 없습니다.

 

Q. 혹시 내가 감염자는 아닌지 걱정돼요. 잠복기에는 검사할 수 없나요? Yes!
잠복기는 2~14일로 추정됩니다. 이 기간이 지나고 증상 발현 후 의사의 의견에 따라 검사를 진행합니다.

 

Q. 자녀(10세 이하) 공적 마스크 대리 구매 시 자녀의 출생연도 끝자리 요일에 맞춰 구입해야 하나요? No!
부모님 출생연도 끝자리 요일에 맞춰 자녀와 동행 시 한 번에 4개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 대리 구매 시 부모님(법정대리인) 신분증과 주민등록등본 제시

 

Q. 대형마트나 편의점에서도 마스크를 살 수 있나요? Yes!
일반 마스크라면 구매 가능합니다. 다만 공급 안정화를 위해 마스크 생산량 중 80% 이상이 약국, 하나로마트, 우체국에서 공적 마스크로 우선 공급되기 때문에 물량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Q. 이번 주에 공적 마스크를 구매하지 않으면 다음 주에 구매 가능 수량이 늘어나나요? No!
한 사람당 1주일에 2개만 구매 가능합니다. 평일에 사지 못했다면 주말에 휴일지킴이 약국이나 하나로마트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 휴일지킴이 약국 : 홈페이지(www.pharm114.or.kr)에서 검색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