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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PC 등 IT기기의 발달로 수많은 정보 속에 살고 있지만 바쁜 일상 탓에 현대인들이 뇌 건강까지 신경쓰기란 쉽지 않은데요. 가벼운 운동으로 건강을 지킬 수 있듯 간단한 두뇌 관리만으로도 기억력이 감퇴하는 것을 어느 정도 막을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기억력 상승법! 지금부터 소개합니다.

 

 

하나, 필요없는 기억은 과감히 버리자

기억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머릿속에 간직하고 있는 불필요한 정보를 줄여야 하는데요. 정보를 받아들일 때 정보의 중요도를 파악한 다음, 중요도가 높은 순으로 기억해서 현재의 뇌 용량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어렸을 때 경험했던 사건으로 인한 트라우마, 거절당한 상처, 실망한 기억 등 안 좋은 기억들을 오랫동안 간직하고 있으면 정신이 산만해지고, 뇌 활동이 둔탁해지므로 불쾌했던 기억을 차단하도록 노력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가급적 즐거운 기억들로 머릿속을 채울 수 있는 긍정적인 태도를 기르는 것을 추천합니다.

 

 

둘, 명상을 통해 기억력을 높이자

명상은 간단하면서도 효과가 높은 기억력 상승 방법 중 하나입니다. 실제 캘리포니아대 연구 결과를 통해서도 증명되었는데요. 대학생 48명을 두 그룹으로 나눠 A그룹은 영양에 대한 강의를, B그룹은 명상에 대한 강의를 듣게 한 후 기억력 테스트를 했더니 B그룹의 기억력이 더 높게 나왔다고 합니다. 명상은 자기 자신을 인식하고 감정을 이입하는 능력을 길러줄뿐만 아니라 스트레스와 불안, 분노를 풀어주는 역할도 하는데요. 또한 명상은 언제 어디서나 할 수 있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셋, 충분한 수면을 취하라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 필수적인 것 중 하나가 충분한 수면인데요. 숙면을 취하지 못하면 뇌의 기능도 떨어지게 됩니다. 단기 기억을 장기기억으로 저장하기 위해서는 8시간 이상의 충분한 수면 시간이 필요한데요. 또한 낮잠을 45분간 자면 기억력이 최대 5배까지 향상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직장인이나 학생의 경우 긴 시간 낮잠을 자기 어려운 경우가 많은데요. 잠깐 낮잠을 자는 것만으로도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하니, 짧더라도 잠깐의 낮잠을 통해 뇌 건강을 지켜보는 건 어떨까요.

 

 

넷, 손을 사용하는 습관을 길러라

펜을 쥐고 직접 메모하는 습관은 뇌에 다시 한 번 정보를 되새겨 줌으로 기억력을 높여주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뇌 신경세포를 골고루 자극할 수 있도록 양손을 사용하는 것도 기억력을 높여주는데 도움이 되는데요. 주로 쓰지 않던 손을 사용하면 새로운 신경망이 생겨나 두뇌 활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줍니다. 만약 오른손잡이라면 왼손을, 왼손잡이라면 오른손을 사용하는 습관을 길러 양쪽 두뇌를 골고루 자극해 뇌근육을 발달시켜 주는 것이 좋습니다.

 

다섯, 두뇌활동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자

식이요법을 통한 기억력 상승 방법도 있는데요. 설탕이 많이 들어간 패스트푸드는 알츠하이머병의 특징인 단백질 플라크가 쌓이는 것을 촉진하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면 플라보노이드가 많이 함유된 블루베리나 딸기, 오메가-3 지방산이 많은 생선 등을 먹으면 인지 능력 감소를 막아주는 효과가 있어 우리의 두뇌활동에 도움이 됩니다. 기억력이 감퇴하는 주요 원인 중 하나는 뇌가 산화되거나 염증이 생겼기 때문이 경우가 많은데요. 과일과 채소에는 천연 항상 및 함염증 성분이 풍부해 뇌 손상을 막는데 도움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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