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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에게만 궁합이 있는 것은 아닌데요. 음식에도 궁합이 있다는 사실~! 함께 먹으면 영양이 배가 되는 음식들부터, 따로 먹으면 좋지만 같이 먹으면 서로의 영양분의 흡수를 막아 건강에는 좋지 않은 음식들까지~ 다양한 음식궁합들을 소개합니다.

 

 

 

함께 먹으면 더욱 좋다~ 찰떡궁합을 자랑하는 음식들!

 

 

-돼지고기와 새우젓

단백질과 지방이 주성분인 돼지고기를 소화시키기 위해서는 단백질 분해요소가 필요한데요. 새우젓에는 단백질 분해효소인 프로테아제와 지방 분해효소인 리파아제가 들어있어 돼지고기와 함께 먹으면 더욱 좋은 궁합을 자랑합니다. 기름진 돼지고기를 먹을 때 새우젓을 곁들여 함께 먹으면 맛도 좋을 뿐 아니라 소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굴과 레몬

겨울 제철 음식 중 하나인 굴! 바다의 우유라고 불릴 정도로 많은 칼슘을 함유하고 있는데요. 바로 이 굴과 함께 먹으면 좋은 음식에는 레몬이 있습니다. 굴을 먹을 때 레몬즙을 곁들여 먹으면 산뜻한 맛이 나면서도 세균번식을 억제하고, 살균에도 효과적인데요. 또 레몬이 가진 비타민C가 굴이 가지고 있는 철분을 섭취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된장과 부추

한국인의 대표 음식인 된장. 해독작용을 하며 고혈압을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된장의 경우 부추와 함께 먹으면 영양상 환상의 콤비를 자랑하는데요. 부추가 된장에 부족한 비타민A, C를 보완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부추는 칼륨이 풍부해 된장의 짠맛을 줄여주고, 나트륨을 우리의 몸 속 밖으로 배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마늘과 등푸른 생선

궁합이 좋은 음식하면 대표적으로 꼽는 것 중 하나가 바로 마늘과 등푸른 생선인데요. 마늘의 경우 항염, 항바이러스에 뛰어난 효능을 자랑하며, 등푸른 생선의 경우에는 엽산, 오메가-3 지방산 등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생선을 먹을 때 마늘을 곁들여 먹으면 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자연적인 면역력 촉진제의 역할을 합니다.

 

 

 

맛있지만 궁합은 NO~ 함께 하면 해가 되는 음식들!

 

 

-당근과 오이

흔히 생채요리나 무침요리를 할 때 당근과 오이를 함께 먹는 경우가 많은데요. 따로 먹으면 좋지만 함께 먹으면 오히려 효과가 떨어진다는 사실! 당근의 아스코르비나아제라는 성분이 오이에 있는 비타민C를 파괴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당근과 오이를 함께 먹을 경우에는 미리 식초를 첨가해서 먹으면 비타민C가 파괴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삽겹살과 냉면

우리의 대표 외식 메뉴 중 하나인 삼겹살. 맛은 물론이고 저렴한 가격에 굽기만 하면 되는 간편함으로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음식인데요. 특히 기름진 삼겹살과 함께 먹는 시원한 냉면의 맛에 반해 함께 먹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하지만 삼겹살은 찬 성질의 음식으로, 똑같이 차가운 성질의 냉면을 먹으면 장에 탈이 나거나 설사, 복통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시금치와 두부

우리의 밥반찬으로 식탁에 많이 올라오는 재료인 시금치와 두부! 하지만 함께 먹으면 오히려 몸에 독이 됩니다. 시금치에 다량 함유된 옥살산이라는 성분과 두부에 있는 칼슘 성분 때문에 그러한데요. 시금치의 옥살산과 두부의 칼슘이 만나면 수산칼륨이 만들어져 칼슘이 몸에 흡수되는 것을 막습니다. 또한 결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 함께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토마토와 설탕

보통 토마토에 설탕을 뿌려 달달한 맛을 즐기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맛은 좋을지 몰라도 토마토와 설탕은 음식 궁합에 있어서는 영양상 맞지 않는다는 사실! 토마토가 가진 비타민B가 설탕을 넣으면 그 효능을 잃게 되기 때문입니다. 토마토의 경우 설탕과 함께 먹는 것보다는 올리브 오일에 볶아서 먹거나 아보카도와 함께 먹는 것이 영양 섭취에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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