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레터/트렌드 뉴스

[건강] 흉터, 더 이상 내 몸에 방치 말고 깨끗이 지우자!

by 스마트시티


물건을 사용하면 생활 기스가 발생하듯, 우리의 몸도 생활 속에서 여기저기 기스가 나기 마련입니다. 그리고 나서는 흉터라는 녀석이 자리 잡는데요. 흉터란 피부가 손상을 입었을 때 스스로 치유하는 인체의 반응에 따라 생긴 결과물로서 상처 부위의 피부 조직이 재생되면서 발생하게 됩니다. 긁히거나 넘어지거나 부딪히는 등으로 인해 생기게 되는 상처의 흔적, 흉터. 조금만 신경 써 관리해 준다면 이 흉터로부터 깨끗이 벗어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지금부터 그 방법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가벼운 흉터라면 흉터제거제를 이용해보자!
청소년기 많이 생기는 여드름 자국이나 크고 작은 사고로 인해 내 몸에 남게 되는 자잘한 흉터들. 사실 작은 상처일 경우 아무런 치료 없이 방치하는 경우도 적지 않은데요. 그러나 피부 상처를 비롯해 간단한 시술 등으로 인해 발생된 흉터는 조금만 관심을 기울이면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바로 ‘흉터제거제’를 활용해 보는 건데요. 시중에 흉터를 없애는 데 효과가 있는 다양한 ‘흉터제거연고’가 판매되고 있습니다. 이 제품들은 국소 부위의 흉터를 효과적으로 없애주는 기능을 합니다. 특히 피부에 영양성분과 수분에너지를 공급해줘 피부결 개선 및 피부보호 효과도 뛰어나다고 하니, 하나쯤 마련해 두는 것이 좋겠습니다.




커다란 흉터라면 병원치료를 통해 없애자!
크게 다치거나, 수술로 인해 발생한 커다란 흉터는 외모 콤플렉스로 작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에 초기부터 적극적으로 치료에 나서는 것이 바람직한데요. 연고만으로 지워지지 않은 심각한 흉터의 경우, 피부과나 성형외과 등의 병원치료를 권해드립니다. 6개월 정도 연고치료를 해보고 그 이후에도 사라지지 않다면 병원을 방문해 흉터제거수술이나 레이저치료로 이를 제거해야 하는데요. 흉터의 종류에 따라 여러 가지 시술 및 수술방법이 있으니 망설이지 말고 병원의 문을 두드려보시기 바랍니다. 참, 시술과 수술 후의 경우에도 흉터제거제를 함께 발라주면 더욱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Tip. 상처가 났을 때 흉터를 최소화하는 방법
다쳤을 때 초기에 잘못 대응하거나 처치가 늦어지면 2차 감염 및 큰 흉터 등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상처가 났을 때 그 상처가 깊거나 피가 많이 날 경우에는 지체 없이 즉시 병원치료를 받고, 간단한 상처라면 아래의 방법을 통해 흉터 범위를 최소화하시기 바랍니다.



1. 지혈 맨손으로 상처를 만지지 말고, 소독거즈를 이용해 지혈합니다. 거즈가 없다면 깨끗한 천 등으로 상처 부위를 강하게 압박합니다. 이때는 연고나 분말형 약제를 바르지 않습니다. 이 약이 오히려 지혈을 방해하고, 오염물질을 피부 밖으로 배출하는 데 장애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지혈 후 흐르는 물에 상처부위를 깨끗하게 세척한 후 식염수, 소독약 등으로 상처 부위를 소독해줍니다. 그 이후, 상처치료 연고와 밴드 등을 발라줘야 하는데요. 이때 바르는 상처치료제는 흉터치료제와는 다른 개념으로 피부 상처를 빠르게 아물도록 돕는 기능을 하는 연고입니다. 새 살이 솔솔~ 다 아시죠?



한 번 망가진 피부를 원래대로 되돌리기란 여간 쉬운 일이 아닙니다. 특히 흉터의 경우, 쉽게 지워지지 않기 때문에 평소 다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하겠습니다. 그러나 불가피하게 상처가 발생했다면 오늘 알려드린 방법을 통해 미리미리 흉터와 결별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