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0/1013

깊어지는 가을 저녁, 인문학으로의 초대-제15회 인문주간 시월 말이면 찾아오는 인문주간이 올해도 막을 열었습니다! 구미는 올해가 첫 참여인 만큼 더욱 기대가 되는데요. 지난 26일 시작해 11월 1일까지 이어지는 인문주간은 강연, 토크쇼 등 다양한 방식을 통해 인문학적 사고력을 길러준답니다. 인문학이 어렵게만 느껴졌다면 주목! 10월 30일, ‘구미의 서원과 성리학’ 강의에서는 대구사학회장인 김성우 교수의 깊이 있는 성리학 이야기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다음날인 31일 시립중앙도서관에서는 2016년 황금종려상을 수상한 영화 를 상영하는데요. 함께 감상을 나누고 생각할 수 있도록 상영 후에는 토크콘서트가 준비되어 있답니다! 인문주간의 대미를 장식할 11월 1일에는 무을농악과 발갱이들소리의 공연을 즐길 수 있습니다. 지는 낙엽과 함께 한국의 정취에 흠뻑 젖어보는 ..
[생활] 가을철 피부 촉촉하게! 맑게! 자신 있게! 피부 타입별 관리 Tip -지성 세안 후 오일프리 제품으로 유수분 밸런스 맞추기 -건성 알코올 성분이 들어간 스킨케어 제품 피하기 -복합성 건조한 U존 부위에 보습 크림을, 얼굴 전체에는 오일프리 제품 바르기 -민감성 계면활성제가 없는 천연 성분의 제품 이용하기 보습제품 똑똑한 사용 설명서 -바세린 발꿈치나 팔꿈치, 손등 등 건조한 부위에 바른 뒤 양말이나 장갑을 끼고 자면 수분 완전 충전! -보습제 세라마이드와 콜레스테롤 유사체가 많이 함유된 것을 고르고 T존엔 적은 양을 발라요. -오일 손바닥에 2~3방울 떨어트려 비벼주면 온열감 Up! 손바닥으로 얼굴을 지그시 눌러주세요. 로션과 섞어 바르면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어요. 건강한 피부 만드는데 딱! 맞는 음식 -브로콜리 노화를 방지하고 주근깨, 기미..
[건강생활백서] 졸면 안 돼! 가을 식곤증 물리치기 트립토판 음식 피하기 트립토판은 세로토닌으로, 다시 멜라토닌(수면 유도 호르몬)으로 변한다는 사실! 트립토판이 많이 함유된 음식은 피해요. 트립토판 다량 함유 음식 : 바나나, 달걀, 우유, 생선, 치즈, 닭고기, 견과류 커피 대신 건강 음료 커피의 각성 효과는 당장 쏟아지는 졸음을 깨워주지만 결국 만성피로로 이어집니다. 몸에 좋고 잠도 깨는 건강한 음료를 마셔보세요. -카페인이 없고 상큼한 페퍼민트 -뇌를 깨우고 소화를 돕는 치아씨 -머리를 맑게 하는 로즈마리 -항산화 효과가 녹차의 5배! 피로회복 끝판왕 루이보스 졸음 쫒는 눈과 목 지압법 정명혈(눈과 코 사이 움푹 들어간 자리) 눈의 피로를 개선하는 혈자리! 눈이 시원해져 졸음이 달아나요. 풍지혈(뒤통수 뼈 아래 움푹한 곳) 두통, 피로, 졸림, 어..
지루한 역사관은 이제 그만! 생동감 있는 체험의 장-구미성리학역사관 떼려야 뗄 수 없는 구미와 성리학의 깊은 인연! 《택리지》의 저자 이중환은 “조선인재의 반이 영남에 있고, 영남 인재의 반은 일선(구미)에 있다.”고 했습니다. 구미가 근대화의 산실이자 성리학 발전의 근원지였음을 말해주는 것인데요. 이를 되새기고 기념할 수 있는 ‘구미성리학역사관’이 10월 23일 개관했습니다! 역사를 고스란히 담아놓은 ‘구미역사관’부터 구미 출신 성리학자들과 성리학 관련 자료가 가득한 ‘성리학 전시관’, 매년 새로운 주제로 열리는 ‘기획전시관’까지! 첨단매체를 활용한 체험 전시로 지루할 틈 없이 역사 지식 상승~ 개관기념 첫 기획 전시로는 ‘구미의 서원―금오서원’편이 준비되고 있는데요. 전시만 보고 가기 아쉽다면 다양한 체험 활동을 즐겨보세요! 선비대학과 일반인 대상의 강좌는 물론, 가..
[정보] 비움의 미학 미니멀 인테리어 비우기 1 과감하게 버리자! 비우기 2 물건과 잘 이별하는 법 1일 1버리기 프로젝트 물건을 비우는 과정에서 얻는 홀가분한 마음과 행복을 마음껏 느끼기 위해 하루 하나씩 비워보는 건 어떨까요? +1-2 법칙 사고 싶은 물건이 있다면? 물건 하나를 구입했을 때 비슷한 용도의 물건 두 개를 버리는 +1-2 법칙을 기억하세요~ 채우기 2 수납은 효율적으로! 파일꽂이 → 프라이팬 정리함 안 쓰는 파일꽂이를 주방 정리함으로 활용해보세요. 파일 정리하듯 프라이팬을 착착 꽂아주면 끝! 커피캐리어 → 신발 정리함 신발장에 커피캐리어를 눕혀서 꽂아보세요. 커피 캐리어 하나에 신발 한 짝씩~ 채우기 2 간결하고 단조롭게 베이지, 그레이 등 채도 낮은 뉴트럴 컬러가 대세! 단조로운 색상의 인테리어는 집을 더 넓고 깔끔하게 ..
두 나라 언어로 날개를 펼치다-제7회 이중언어대회 지난 10월 17일, 경상북도청 동락관에서 ‘제7회 이중언어대회’가 열렸습니다. 다문화가족 자녀들의 자아존중감 형성을 위해 준비된 자리인 만큼, 밝고 당당한 모습으로 무대에 오른 아이들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2014년부터 진행되어 올해로 7회를 맞는 이중언어대회. 올해 대회 본선은 코로나19로 인해 규모가 대폭 축소되었습니다. 지난해 66개 팀보다 많은 83개팀이 예선에 응모했지만 본선 진출자는 지난해 23명 보다 적은 14명을 선정할 수밖에 없었는데요. 높은 경쟁률을 뚫고 본선 대회장에 도착한 참가자들! 입구로 들어가면 손 소독부터 시작! 체온을 재고, 증상 유무와 인적 사항을 기록하는 방문 일지를 작성하면 입장 준비 완료! 이제 대회장으로 들어가 볼까요? 본선에 진출한 초등부 7명, 중·고등부 7명..
[이달의 핫이슈] 알록달록 눈이 즐거운 가을 나들이 짧아서 더 아름답다! 2020 단풍 절정 지도 설악산 10.18 오대산 10.16 북한산 10.28 월악산 10.24 속리산 10.29 팔공산 10.27 지리산 10.23 무등산 11.3 한라산 10.29 사찰을 뒤덮은 가을 내음 김천 직지사 산 능선과 처마의 곡선이 아름답게 어우러지는 직지사. 알록달록 단풍 따라 완만한 길 따라 가을 낭만 완전 정복! 주소 김천시 대항면 직지사길 95 가을바람 따라 내리는 노란 행복 경주 운곡서원 300년 은행나무에서 은행잎이 춤추듯 떨어지며 세상을 물들이는 곳. 온통 노랗게 물든 운곡서원에서 인생 사진 남기세요~ 주소 경주시 강동면 사라길 79-13 가을 낭만은 억새를 타고~ 대구 달성습지 드넓은 억새밭의 금빛 향연! 햇빛의 방향에 따라 달라지는 억새의 오묘한 빛깔을..
우정 한 스푼 사랑 한 스푼-Global제조기술팀 가즈아봉사팀 랜선 봉사활동 코로나19로 인해 지역 아이들과 스마트시티 봉사팀 사이에도 큰 벽이 생겼습니다. 하지만 코로나19도 우리를 막을 수 없다! 몸은 멀지만 마음은 가까이. 랜선으로 특별한 추억을 쌓은 가즈아봉사팀을 만났습니다. 점프지역아동센터와 함께한 왁자지껄 봉사 현장으로 가볼까요? 한마음프라자 나래강의실에 가즈아봉사팀이 모였습니다. 아이들은 어디 있냐고요? 바로 여기 모니터 속에서 점프지역 아동센터 아이들이 반갑게 손을 흔드는데요. ZOOM을 이용한 랜선 봉사활동이 시작되었습니다. 포인트는 ‘같이 또 따로’! 아쉬운 마음을 뒤로한 채 ‘잘 지냈어?’ ‘안녕하세요!’ 안부 인사를 나누며 분위기를 한껏 끌어올려봅니다. 달콤한 수제청을 함께 만들어볼 텐데요. 달콤 쌉싸름한 자몽과 상큼한 블루베리가 준비되었습니다. 아이들은 선..
방 안에서 펼쳐지는 뮤지컬 한 편-<벼랑 끝에 선 정약용> 온라인 중계 10월 셋째 주 토요일은 문화의 날이라는 사실 다들 알고 계셨나요? 여러분의 문화 갈증을 시원하게 해소할 창작뮤지컬이 찾아왔습니다. 방 안까지 배달되는 온라인 뮤지컬 에 주목! 은 다산 정약용이 유배지인 포항 장기마을에서 애민사상에 눈 뜨고 저술 활동을 시작했던 때의 이야기를 그린 창작 뮤지컬로 우리 지역의 숨은 이야기를 보다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 뮤지컬계 슈퍼루키 이우람, 아이돌그룹 마이네임 세용을 비롯해 포항 지역 학생들도 함께 무대를 꾸민다고 하니 기대해도 좋겠죠? 경상북도교육청 문화원 대공연장에서 펼쳐지는 이 내 방 안까지 찾아옵니다. 17일 오후 2시와 오후 7시 2회에 걸쳐 실시간 중계를 통해 만날 수 있는데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비대면이 일상이 된 지금. 가장 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