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레터/트렌드 뉴스

[월동대비①] 올 연말은 셜록홈즈와 함께!

by 스마트시티

<BBC 드라마 셜록  ⓒBBC 공식 홈페이지>


탐정의 대명사 셜록홈즈. 과학적인 추리와 기발한 아이디어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셜록과 그의 동료이자 의사인 존 왓슨이 펼치는 모험을 담은 이야기 <셜록홈즈>는 책 이외에도 영화, 드라마, 뮤지컬까지 다양한 장르로 재탄생되고 있습니다. 올 연말, 특별한 계획이 없다면 따뜻한 방 안에서 셜록홈즈와 함께 보내보는 건 어떨까요?

 

추리소설의 창세기 <도서 셜록홈즈>

추리 소설을 읽지 않는 사람이라도 누구나 잘 알고 있는 셜록홈즈. 1887년 아서 코난 도일의 <주홍색 연구(A study in Scarlet)>에서 첫 등장한 이후 전 세계의 셜로키언(셜록의 열광적인 팬)에게 사랑받고 있는 캐릭터입니다. 영국의 소설가이자 의사였던 아서 코난 도일은 이 이야기로 전 세계 독자들을 사로잡았는데요. 그가 1887년부터 1927년까지 40년 동안 발표한 홈즈의 이야기는 장편 4편, 단편 56편, 총 60편에 이릅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셜록홈즈 전집을 만나볼 수 있는데요. 황금가지를 시작으로 시간과공간사, 문예춘추사, 더클래식 등의 출판사에서 전집을 출판했습니다. 황금가지는 아서 코난 도일이 쓴 4편의 장편과 56편의 단편을 모두 모아 국내 최초 완역본을 출간했고, 시간과공간사는 그보다 적은 총 4권의 장편과 36편의 단편을 모았지만, 각 권별로 작품해설과 사건연표 및 관련된 다양한 자료를 수록해 부록을 보는 재미가 상당합니다.

 

톱 배우들의 셜록행 <영화 셜록홈즈 시리즈>

셜록홈즈와 관련된 영화작품은 수를 헤아릴 수 없습니다. 그중 대중적으로 인기를 끈 작품은 2009년 첫 개봉한 <셜록홈즈> 시리즈.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셜록홈즈 역), 주드 로(완슨박사 역), 레이철 맥아담스(아이린 역)가 출연했습니다. 이 작품에서 홈즈는 날카로운 관찰력과 추리력을 갖춘 인물에 더해 뛰어난 무술 실력으로 주먹이 앞서고, 여장부터 청나라 걸인, 심지어 소파로까지 분장하는 자유분방하고 유머러스한 면모를 보여줍니다.

<영화 셜록 홈즈 스틸컷>

로버트 다우디 주니어는 아이언 맨으로 우리나라에 많이 알려져 있는 배우입니다. 셜록과 이미지가 닮지 않다는 이유로 캐스팅 당시 많은 이들이 우려했었는데요. 영화 공개 후 싱크로율 100%의 연기로 이를 불식시켰습니다. 이후 2011년 속편 <셜록 홈즈 : 그림자 게임>가 개봉했는데요. 홈즈의 숙적인 모리아티 교수가 등장해 더욱 강렬하고 스릴 있는 내용으로 팬들을 사로잡았습니다. 얼마 전, 5년 만에 이 시리즈의 3편이 제작된다는 소식이 전해졌는데요. 이전 팀들이 뭉쳐서 또 한 편의 대작을 내어놓을 전망입니다.

<(좌) 셜록:유령신부  (우) 미스터 홈즈 스틸컷>

이 외 올해만 해도 셜록홈즈를 다룬 굵직한 영화 두 편이 개봉했습니다. 은퇴 후 90대가 된 노인 홈즈의 마지막 순간을 담은 <미스터 홈즈>와(이 영화는 홈즈 탄생 120주년을 맞아 현대작가들이 발표한 소설 <셜록 홈즈 마지막 날들>을 원작으로 탄생했습니다. 이안맥켈런 주연) BBC 드라마 <셜록> 시리즈의 스페셜 에디션 <셜록: 유령신부>(베네딕트 컴버배치 주연)가 개봉해 셜로키언들에게 특별한 즐거움을 선사했습니다.

 

21세기 뇌섹남 <드라마 셜록>

<BBC 드라마 셜록  ⓒBBC 공식 홈페이지>


현시대의 셜록을 만나고 싶다면 영국 BBC에서 제작한 드라마 <셜록>을 보시면 됩니다. 이 드라마는 19세기 빅토리아 시대의 런던에서 활약한 셜록홈즈를 21세기 런던으로 소환했는데요. 2010년 첫 방연된 시즌이 소위 대박을 터뜨리며 전 세계 180개국이 넘는 국가로 수출됐고, 시청자들을 다시 한 번 셜록의 늪에 빠지게 만들었습니다. 이 드라마의 성공에 가장 큰 공헌을 한 사람은 베네딕트 컴버배치. 이상하고 천재적인 인물을 연기하는데 도가 튼 그가 현대판 셜록홈즈를 연기해 찬사를 받았습니다. 최근에는 마블의 새로운 히어로 <닥터 스트레인지>에서 그를 만날 수 있었지요.

<BBC 드라마 셜록  ⓒBBC 공식 홈페이지>

드라마에서 셜록은 범죄를 해결하기 위하여 스마트폰, 인터넷, GPS등과 같은 최신기술을 이용하며, 택시를 타고 런던 골목 곳곳을 누비는데요. 드라마를 보다보면 어느 순간 엄청나게 잘생겨 보이는 이 남자 컴버배치. 엄청난 매력으로 시청자들을 즐겁게 해줍니다. 2010년부터 2014년까지 시즌3를 마무리한 <셜록>은 각 시즌 별로 3편, 총 9편의 이야기와 시즌 3에 앞서 공개한 ‘해피 뉴 이어’까지 총 10편을 내어놓았는데요. 2017년 1월 1일, 2년의 공백을 깨고 <셜록> 시즌 4가 방영을 앞두고 있으니, 기대하셔도 좋겠습니다.



댓글